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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자료

'소설의 시점과 거리' 특징 및 출제 유형 분석

by 열공햐 2020.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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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의 시점

시점의 종류 특징 내용
1인칭 주인공
개념 작품 속 주인공 ‘나’가 보고 느낀 일을 고백함
장점 ① 인물의 내면세계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

② 독자의 감정에 직접 호소함
단점 ① 내용이 주관적이라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서술이 요구될 때에는 부적절함

② 타인의 내면세계가 요구될 때 부적절함
작품 김유정 '봄봄', 이상 '날개', 성석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1인칭 관찰자
개념 부수적 인물인 ‘나’가 관찰자로서 주인공의 행동을 독자에게 전달함
장점 ① 같은 이야기라도 화자에 따라 독자에게 전혀 새롭게 전달됨

② 신뢰성과 현실성 부여

③ 내면이 직접 드러나지 않아 긴장감과 신비감 줌

④ 주인공 묘사 가능
단점 ① 경험의 제한 : 폭넓은 인생에 대한 내용 전달 부적합

② 독자의 이야기 속 참여가 제한적
작품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 '붉은산'
3인칭 관찰자
(작가 관찰자)

개념 작품 밖의 서술자가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을 관찰함
장점 ① 객관적

② 극적임 : 인물의 말과 행동 묘사

③ 장면 제시에 탁월함
단점 ① 작중 인물의 생각을 알 수 없어 단조로움

② '감정, 심리적 추이, 정서 이해'에 제약이 있어 독자가 적극적으로 의미를 찾아내야 함
작품 김동인 '감자'
전지적 작가
개념 서술자가 작품 밖에서 전지적 신으로서 위치함
장점 ① 객관적 관찰, 편집자적 논평 및 요약 모두 가능

② 주인공은 알지 못하는 것을 독자는 알 수 있음

③ 인생의 총체적인 모습을 다각적으로 그릴 수 있음
단점 ① 강렬한 인상을 주지는 못함, 정보를 감출 수 없어 박진감과 긴박함이 다소 떨어짐

② 객관성 결여

③ 지나친 주관적 논평 개입 가능성(편집자적 논평 = 작가적 논평 = 서술자 개입)

④ 독자의 능동성 제한 : 서술자가 다 알려주어 독자의 상상력 제한
작품 김동리 '역마', 김만중 '구운몽'
*제한적 전지적
(선택적 시점)
개념 작중 인물의 내면만 직접 서술하고 다른 대상들을 간접서술하는 시점
작품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이중시점 두 개의 시점이 번갈아 나타남. 예) 오상원 '유예'
혼합시점 액자식 구성처럼 내화와 외화의 시점이 다를 때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작품 전체적으로 구보라는 인물의 내면 서술이 나오기 때문에 3인칭 전지적 시점이다. 또한 전지적 시점 중에서 특정인물의 입장을 통해 상황을 서술하는 <제한자적 시점>으로 세부적 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제한적 시점>이라는 정의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능이나 모고에서는 < 등장인물을 초점화된 서술자로 설정하여~>라든지 <특정인물의 시각(입장)에서 사건을 서술~~>라고 서술적 정의를 주고 물어본다.

 

3인칭 전지적 시점의 제한자적 시점에 대한 지식인 답변 자세히 보기​

 

전지적 작가시점 vs 3인칭 관찰자 시점

‘그는 그것에서 일종 득의감을 맛볼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한 것에 우월감을 갖고, 그리고 지금 행복이었을지도 모른다.’ 처럼~한 감정일지도 모른다, ~한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kin.naver.com

제한적 전지적 작가 시점에 대한 설명과 수능 출제 유형 살펴 보기

 

[심화] 제한적 전지적 작가 시점(일명 '선택적 시점')

※ 『국어의 기술0』 독자를 위한 설명이라 일관성 유지를 위해 반말로 쓰인 점 양해 바랍니다. :) 3인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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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의  거리 

 

  소설의 거리는 '서술자, 등장 인물, 독자' 와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적(心理的)·미적(美的) 거리감을 말한다.

 

 

-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

 

가) 작품 속 서술자주인공인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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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주인공 시점 (가까움) OOO

나) 작품 속 서술자주인공의 심리를 모르는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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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관찰자 시점 (멂)  OXX

다) 작품 밖 서술자주인공의 심리를 아는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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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가까움)  XOO

라) 작품 밖 서술자주인공의 심리를 모르는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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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멂)  XXX

 

표로 정리하면

  서술자 등장 여부 주인공 심리 파악 여부 서술자 인물 거리 비고
가) O O OOO
나) O X OXX
다) X O XOO
라) X X XXX

서술자와 등장 인물의 심리적 거리는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를 알면 가깝고, 모르면 멀다.

 

1인칭 주인공 시점(자기 자신이 서술자)은 거리가 '0'이므로 가장 가깝다.

 

전지적 작가 시점도 주인공의 심리를 서술할 수 있으니 가깝다.

 

관찰자 시점은 주인공의 심리를 직접 서술할 수 없기에 멀다.

 

 

'서술자와 인물'의 가까움의 정도를 대충 수치화 해보았다.

1인칭 주인공시점 3인칭 전지적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100% 98% 50% 30%
서술자 = 나 서술자는 신이지만 2%는 모르겠지 서술자는 같은 세계에 사니까 서술자는 다른 세계에 사니까

 

 

 

 

- 서술자와 독자의 거리

 

가) 작품 속 서술자 주인공인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독자의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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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주인공 시점 (가까움) OOO

나) 작품 속 서술자 주인공의 심리를 모르는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독자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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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관찰자 시점 (멂)  OXX

다) 작품 밖 서술자 주인공의 심리를 아는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독자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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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가까움)  XOO

라) 작품 밖 서술자 주인공의 심리를 모르는 소설의 시점과 서술자와 독자 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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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멂)  XXX

 

 

표로 정리하면

  서술자 등장 여부 주인공 심리 파악  서술자 독자 거리 비고
가) O O OOO
나) O X OXX
다) X O XOO
라) X X XXX

  앞서 설명한 '서술자와 인물 간의 거리'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는데,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서술자는 인물과 가까워서 독자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다.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은 독자에게 사건 전모나 인물의 심리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서술자는 독자에게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친절한 대상이다.

 

관찰자 시점은 사건에 대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채 서술하게 되고, '불친절한' 서술자로 인해 독자는 직접 사건을 분석하고 인물의 심리를 읽어내는 수고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이러니 관찰자 시점의 서술자와 독자의 거리는 멀지 않겠는가!

 

 

  문제는 등장 인물과 독자의 거리인데, 이는 앞의 결과보다 복잡하다.

 

 

 

- 등장 인물과 독자의 거리

 

여기선 거리의 개념보다는 집중도몰입도로 봐야한다.

 

가) 작품 속 서술자 주인공인 소설의 시점과 등장 인물과 독자의 거리(몰입도)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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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주인공 시점 (가까움) OOO

나) 작품 속 서술자 주인공의 심리를 모르는 소설의 시점과 등장 인물과 독자 거리(몰입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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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관찰자 시점 (가까움) OOO

다) 작품 밖 서술자 주인공의 심리를 아는 소설의 시점과 등장 인물과 독자 거리(몰입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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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멂)  XOX

라) 작품 밖 서술자 주인공의 심리를 모르는 소설의 시점과 등장 인물과 독자 거리(몰입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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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가까움)  XXO

 

  이것이 바로 뭔가 이상한 등장 인물과 독자와의 거리이다. 사실 '가깝다' 보다는 '다가간다'가 적합할 수 있다.

 

 

표로 정리하면

  서술자 등장 여부 주인공 심리 파악  인물 독자 거리 비고
가) O O OOO
나) O X OXO
다) X O XOX
라) X X XXO

 

1인칭 주인공이야 친근감이 드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전지적 작가 시점은 왜 멀어지려하고

관찰자 시점은 왜 가까워지려고 할까?

이는 이성 관계에서 나쁜 상대에게 더욱 끌리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다.

 

달리 말하면

 

  독자와 인물의 거리 개념은 독자의 등장 인물에 대한 '집중도' 또는 '몰입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독자가 작중 인물에 대해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느냐가 판별 기준이 된다.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은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를 직접 서술하는 경우가 많다. 

  => 독자는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파악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독자의 몰입도는 그만큼 멀어진다.

 

  1인칭 관찰자 시점과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은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를 직접 서술하지 않는다.

  => 독자는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파악해야 하므로, 독자의 몰입도는 그만큼 가까워진다.

 

다만 1인칭 주인공 시점의 경우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를 직접 서술하므로 몰입도가 멀어져야하지만, 서술자와 나가 일치(서술자=주인공)하기에 독자의 심리적 몰입도는 가깝다.



| 시점과 거리표

거리 / 시점
1인칭 주인공
전지적 작가 시점
1인칭 관찰자
작가 관찰자 시점
서술자 - 인물
서술자 - 독자
인물 - 독자

모두 먼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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