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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문학학습

고전 소설 이론(개념, 명칭, 범위)

by 열공햐 2021.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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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 (古典小說

 

1장 고전소설의 개념.명칭.범위

 

[1] 고전소설 

 

1.범위

 

시기 : 조선초 15C ~ 조선말 19,20C 초기,  5세기 동안창작.17~19C 3세기 동안 대부분창작

범위 : 설화, 야담, , 실기등 구별하기 어려운 잡서, 문집속의 작품까지 넓게 포함

 

2.개념

어원적뜻 : 변변찮은 이야기

최초언급 : 장가의[外物]“飾小說以干縣令其於大達亦矣”, 꾸며진 이야기로 현령(출세,영달)구하다.이는 크게 도 달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멀어지는 것이다.

반고(班固)[한서] : 패관이 거리에서 떠도는 이야기, 수집한 것이 소설이라고 설명

 

3.명칭

고대소설 : 역사상 특정시대라는 느낌 (중세이전시대)

소설은 중세시대(보편적 질서확립시기:종교, 문자보급)에 등장하므로 지시대상의 명칭과 어울리지 못함

고소설 : 낡은소설, 헌소설의느낌, 근대소설, 현대소설 과 대칭관계 이루지 못함 (신소설하고만 대칭)

상위개념인 고전문학과 맞지 않음, 고전문학-고문학, 현대문학-현문학으로 고칠시 부자연

고전소설

고전의 개념이 기리고저 하는 대상과 일치, 고전:뒷날에 남을 만한 최고의 가치를 지닌 옛날 서적

고전의 어감이 긍정적

어감상 근대소설, 현대소설과 대칭관계 형성, 횡적:고전시가, 고전희극, 고전비평, 고전수필등 통일되어 있는 명칭

상위개념 고전문학과 더욱 어울림

 

 

2장 고전소설 종별 (種別)


[1]
작품경향에 따른 종별 

 

1.현실주의적 성향(삶의 현실적인 면을 그리는데 충실)

작품 : 금오신화, 홍길동전, 임진록, 임경업전등 선각적 지식인, 현실의식이 강한 서민에 의해 창작

작가 : 중세적인 사회현실을 수용하지 않고 비판적으로 인식 불합리한 모순, 허위를 간파, 폭로 고발.

           제도와 인습과 무지에 은폐된 인간적, 사회적 진실 드러 냄 현실 문제점 비판)

역사의식 : 진보적성격(현실개선의지)

세계관 : 일원론적세계관(비현실계가 현실계 지배)

인간의 운명은 스스로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 결정 반운명적 사고

 

2.이상주의적 성향(삶의 이상적인 면을 그리는 데 충실)

작품 : 조웅전, 유충렬전, 구운몽등 양반적 사고를 지닌 사람들에 의해 창작

경향 : 중세적 이상 (관념주의적 경향)

중세적이념과 질서(유교도덕, 봉건제, 신분제)를 맹신, 수용하면서도 거기에 입각한 이상추구-현실인식 한계보임

이상적 사회, 이상적 삶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를 인간 도덕성 결여로 돌림

역사의식 : 보수적 기존 이념 질서수호

세계관 : 이원론적 세계관 (천상계의 주재자인 초월적 존재가 지상계 지배)

인간의 운명은 결정, 좌우하는 존재가 천상계 있어 스스 로는 어쩔 수 없다는 운명론적 사고

 

3.신성소설, 세속소설

신성소설 : 공동사회적, 인간상 제시, 개인보다 교리가 선행. 유충렬전, 숙향전등

세속소설 : 이익사회적 인간형 제시. 그들의 개인적 갈등에서 출발, 사회적 쟁점제기, 그 해결책 모색. 춘향전, 흥부전, 연암소설등

신성, 세속소설은 한쪽 극단의 위치한 작품도, 반대경향 성격을 어느 정도 다 지님

 

  

 

[2] 작품 유형에 따른 종별

 

1.일대기적 구조

 

주인공의 일생을 기록하는 방식 (고전소설의 경우 대부분 이야기가 20에 끝이 남)

현대소설의 전기소설형태(탄생~죽음)와 다름

출생, 성장, 활동, 죽음이 골고루 나타나나 20대의 입신 과정이 중심을 이룸

 

2.연대기적 구조

대개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여 여러세대의 걸쳐 사건이 복잡하게 전개(세대별의 가치관 변화없음)

시간의 흐름속에 여러 인물들이 등장(출생,성장,활동)하고 소멸해 가는 과정 그림

작품 : 류씨삼대기, 명주보월빙100, 완월회맹연180 대부분 낙선재에 집중되어 대장편소설

 

3.사건중심적 구조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극적 사건이 내용의 중심

인물의 행위인 사건이 더욱 크게 부각

연대기 소설에서의 시간이 외면적인데 반해 여기서는 시간이 내면적

작품 : 양반전, 허생전, 운영전, 배비장전,등 단편위주

 

4.삽화적 구조

독립적인 여러개의 삽화를 연결하여 만든 소설

삽화와 삽화 사이에 인과관계나 긴밀한 유기성 . 엄격한 시간적 순차도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운 반면, 공간 즉 그것이 다루어지는 사회와 강하고 밀착된 관계를 맺고 있어 사회의식이 강렬

작품 : 박문수전, 서화담전, 전우치전

 

 

 

[3] 길이, 표기문자, 창의성 여부에 따른 종별

 

1.길이

장편 : 인간생활의 전면을 포괄. 시간 내지 시간에 따른 변화중시 가정소설이 대표적

단편 : 인간생활의 단면을 집중. 공간 즉 사회가 큰 관심 사로 부각 박지원 소설이 대표적

고전소설 중 가장 많은 것은 일대기 소설

일대기소설의 성격은 장편적 성격지님

고전소설에 관한 한 장편, 단편의 구분은 그다지 큰 효용성을 지니지 못함

 

2.표기

국문소설

낭독.청취 적당한 문학으로발전(구전설화-구비서사문학)

유형성이 강하고 흥미본위로 된 상업적,대중적 소설

작품수는 한문소설보다 월등하게

 

한문소설

독자 스스로 읽고 사고(지적수준,신분의 차에 따름). 비설,전기,야담, 야사등 기록서사문학

개성 있고 깊은 비유 속에 사회비판적 성격 감춘 작품

 

강한 유형성을 띄는 까닭

18,19세기 소설독자층의 확대로 소수의 작가들에 한정되어 유형화된 소설을 발표

독자층수준 부녀자중심 독자층 대부분(문학의대중성)

소설의 상품화(상품성) - 독자의 기호에 맞춤

 

3.창작성

창작소설

번역소설 : 직역,의역등의 번역 예'삼국지연의‘,’수오지

번안소설 : 무대,인물,사건을 국내의 것으로 바꾸어 설정 또는 내용을 고쳐쓴 것

번역과 번안의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적지 않듯이 번안과 창작의 분별이 어려운 작품

예학의 창시자 및 대가인 김집의 수택본(手澤本)에서 설공찬전소설 수록되어 있었음 남성독자일 가능성

설공찬전을 최초의 한글소설로 내세울 수 없는 까닭

1.문자체계를 어떤 것으로 택하는가? (한문-사대부, 한글-일반서민)

2.독자층과 작품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 고려

3.한글소설이 한문소설보다 권선징악적 요소가 강한 것은 일반서민층의 가치관과 밀접한 영향관계

 

중종6년 채수 설공찬전

사헌부에서 이 작품을 거두어 들이고 그것을 가진 자에게 죄를 줄 것을 간청 (채수가 설공찬전을 지었는데 그 이야 기가 윤회화복지설로 매우 요망하다, 안팎에서 미혹되어 믿고서 어떤 사람은 한문으로 베끼고 어떤 사람은 언문으 로 번역하여 전파함으로써 뭇사람을 미혹되게 한다)

중종은 책을 거두어 불태우고 책을 숨긴 자는 요서를 숨 긴 죄로 다스리게 함

변론자의 입장은 소설은 세교와 치도에 해롭고 사람을 미 혹되게 한다고 봄

영의정 김수동은 채수가 표현의 욕구에 의해 설공찬 전을 지었을 뿐 세상을 선동하기 위하여 지은 것이 아 니라며 긍정적 입장 취함

 

3장 고전소설 작가, 독자, 유통

[1] 작가의 증가와 작가층의 형성 

1.작가

15~16세기 비판적 사대부 지식인

(작가층과, 독자층을 동일한 계층으로 봄이 타당) 조선 건국후 지식인의 분화과정에서 훈구세력에서 밀려난 비판적 사대부층이 주류가 됨

1511 채수의 설공찬전’(제작연대 1508~1511.한문본)

채수의 설공찬전의 내용을 빌미로 채수는 중종반정의 일등공신임에도 불구하고 사간원에서 탄핵받음
설공찬전을 모두 회수후 붕서, 삭탈관직
채수의 필화사건후 소설에 관한 관심을 가졌던 사대부 소설창작을 금기시함
설공찬전 1996년 발견 묵재일기중 일기속에 숨겨진 한글본 2장 발견
금서로 지정된 한문본을 한글로 필사하여 간직 당시 소설에 대한 열기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17세기 : 사씨남정기, 구운몽, 홍길동전, 창선감의록, 최척전, 주생전, 위경천전 (사대부신분하향)

17세기에 많은 작품이 창작

소설작가 시대가 지날수록 그 신분계층의 범위확대 이전시대보다 낮은 신분의 작가로 점차 확대됨으로써 평균적으로 신분계층이 하향 이동됨

독자: 상류층부녀자들(사대부층 부녀자),궁중의부녀자 소설을 읽을 만큼 시간적 여유와 지적수준을 지님, 일반서민들은 여유를 가지지 못함

구연에 의한(이야기꾼에 의해) 간접 독자

경향: 작품경향이 다양화 추세작가층의 하향확대

18세기 : 작가층의 다양화로 본격화

사회변동 : 양란이후 이양법실시 농업 발전 .공업 가내수공업 발달 상품화폐발달 중인,부농발생(생활의 여유로 소설독자확대)

직업적(전문적)작가 출현

몰락한 양반층이 주된 작가

판소리계소설은 평민(광대), 중인층작가

여류작가 드뭄 (독자층은 여성이 주류)

간접독자확대:전문적인 이야기꾼으로 인한 독자확대

세책방:도시를 중심으로 책을 빌려줌, 독자층의 확대를 의미(부녀독자층 중심)

방각본:상업적 출판을 목적으로 함

2.유통경로

15~16세기 : 사적인 전사(필사)에 의한 유통

인적, 혈연적 친분관계 중심으로 필사됨

필사본중 여러개의 필체가 발견 (대량유통힘듬)

중국계소설주류:전등신화, 왕랑반혼전(불교계국문소설)

17세기

사적인 전사중심
구연에 의한 간접적 유통(이야기꾼 등장)

18세기-사적인 전사보다는 상업적 유통이 중심

구연에 의한 방식

강담: 머릿속에 저장된 소설외 기타 잡다한 이야기를 들려줌. 전문적 이야기꾼 & 비전문적 이야기꾼등장(講談師)

강독: 강담보다 좀더 발전된 형태, 소설책을 읽어줌

강창: 판소리계 소설을 전문적인 예인(광대)들에 의해 노래로 불려짐

세책방(18세기초)-서울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추정(소설이 중심되며 그 외 다른 사서종류의 책 구비)

초기는 필사본, 후기는 필사본과 방각본도 함께 비치

소설발달의 영향 - 장편소설 발달에 기여, 시리즈물은 지속적인 독자확보

방각본-개인이 영리를 목적으로 찍어낸 책

영조11725년 구운몽 을사본 가장 오래 된 것 추정

일반방각본 - 전주지방에서 발견 천자문등 서당의 교재가 주로 발달

소설방각본 - 서울에서 먼저 발견

경판본 - 글씨 횡서체, 내용압축, 오자,탈자 ,(출판경비 절감을 위해 내용을 압축)

안성판본 - 경판본과 구분되지 않음

(안성에서 경판을 가져와서 찍어 내었음)

완판본 - 유휴노동 , 한지 , 지리산등 지리적여건 등으로 판본이 먼저 나옴

방각본의 영향

긍정적: 대량공급,소설대중화기여,단편소설 발달기여

부정적: 상업성 영향으로 소설의 점점 통속화 경향, 작품의 유형화 심화시킴

방각본의 발전 - 신흥중인층의 자본과 몰락양반층의 문장력의 결합

딱지본(구활자본)-20세기초 등장

본격적인 기계활자로 인쇄 생산비절감독자대중화 더욱더 상업적 영향을 받음

처음에는 금액이‘6이라 하여 ‘6전소설로 칭함, 이후 7전소설 -10전소설 등으로 불려짐

내용이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여 더러 개작 (신소설 발표시기와 맞물림)

내용이 압축 - 상업적 영향

 

필 사

개별적 필사, 삯을 받고 필사

세 책

일정한 지역에 국한되는 한계성

방각본

상인의 판매를 목적으로 간행
지역적 한계극복. 단편소설들을 대량 생산
17~19세기 국문소설의 상업적 유통에 있어 주류 형성

구활자본

20세기 들어 방각본을 대체함

 

방각본에는 장편물이 (이유)

방각본 발행은 자본이 많이 투자되므로 독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작품만 선별하여 발행.

독자들 기호에 맞 는 영웅소설이 주류.

경제적 안정성 확보 위해 유사한 내용의 작품이

 

 

독자계층

()-허구적 내용으로 인식(부정적 입장)

()-사실적인 내용으로 간주

()-사실적인 내용으로 간주

역사와 관련된 소설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 취함(유교적,도덕적 관념에 지배받음을 추정할 수 있다.)

 

 

직업적 작가층 - 몰락양반층으로 봄

익명 신분상, 의식상 이름을 밝힐 수 없는 처지임,이는 고전소설에서 익명의 작품이 많은 것 상통

식자층 어느 정도 지식 구비하지 않고서 독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작품을 능수능란하게 써 낼 수 없음.

경제적요구 : 소설 창작행위 표면화 할 수 없는 상황임에 도 불구 소설 창작 행위가 이루진 것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황에 처함.

작가자신을 소설의 주인공 일치 몰락양반들의 실체회복의지반영

 

 

낙선재본 대하장편소설의 작가문제

가난한 시골 선비 또는 중국 소설 번역사일 것으로 추정

 

 

 

 

 

18.19세기 본격으로 발흥한 소설

소설의 상업화

광범위한 독자층의 형성을 동반한 것이었고 이런 추세속 에서 직업적 작가층이 형성 이 작가층은 필사본이나 방각본외 대하장편소설까지 창작해 낼 정도로 집단화됨

또 다른 일군의 작가층 : 판소리계 소설의 작가층인 광대

 

 

 

요전법

직업적 낭독자 - 대본이 되는 소설을 놓고 읽어주는 사람 (강독사, 전기수)

전기수가 가장 긴요하게 들어야 할 대목에 멈춤그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사람들이 돈을 던지는 것

 

 

 

고전소설의 독자

제일 두드러진 독자 : 여성 조성기[창선감의록], 김만중[구운몽] - 모두 어머니를 위해 창작함

직업적 낭독자 경우-시장의 상인이나 남성독자층

소설의 계층별 독자층

양반사대부 - ()을 전()다 선호함

국문소설 독자층 - 평민층 (판소리계소설,군담소설,애정소설,-평민적성격작품)

장편소설 - 사대부계층은 이른바 [유충렬전]보다 [유씨삼대록], [창란호연록]등의 장편을 읽음

낙선재본 소설 - 궁중이나 귀족가문에서 많이 읽힘

 

    

4장 고전소설 시대의 소설관

[1] 소설천시의 사회.문학적 배경 

소설 용어 : 고려후기부터 점차 일반화, 고려시대 이규보[백운소설] 오늘날 말하는 소설이 아님

삼국시대부터 이규보 당대까지의 시인과 그들의 시에 대하 여 논하고 있는 시화 및 잡기

소설이라는 명칭을 쓰고 있으나, 사실은 소설이 아닌 단순 히 하잘 것 없는 이야기, 조그만 이야기라는 뜻으로 씀

조선중기에 현재의 뜻과 같은 소설의 의미 가짐

전대와 다른 개념의 소설은 그전에 소설이라고 불렀던 것 보다 더욱 격이 낮고 천한 것으로 인식

이유 전대소설 : 사실 입각한 내용, 도덕적 내용 후대소설 : 전대와 같지 않음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용어자체의 부정적 의미내포, 지시대상이 바뀌면서 그런 의미 더욱 강화됨

문화적 배경 : 문학은 도학에 비한다면 작은 재주이지만 도를 실어 전할 수 있기에 그 의의가 인정

문학은 도를 담는 도구로 인정 載道論的 文學觀

유학자들은 경과, 사만을 참된 글로 인정함

도덕적 진실 : ()

역사적 진실 : ()

 

 

[2] 양반들의 소설 배격

소설의 허구성 비판 -소설은 역사적 사실과 다른 허구, 비사실성, 비역사성 비판

소설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비판, 독자에게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비판

 

문체를 어지럽힘(재도론적 문체에 어긋남)

古文이 아닌 일상적 구어체를 사용하는 소설 언어비판

소설의 표기문자 : 저속한 글인 언문, 한글

한자로 쓴 소설 문장도 아주 저속하고 천박한 것으로 지탄하여 정조의 문체반정결과로 나타남

 

세도를 어지럽힘 : 유교질서, 가치관을 어지럽힘

유교적 도리에서 금시기하는 것을 드러냄

남녀의 애정, 체제비판, 기존질서의 도전, 비판

가치관의 상대화, 다원화를 초래하여 지배층에 대한 공격성 지니게 됨을 우려하여 비판

 

본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과거공부의 유생 공부 소홀

부녀자들의 가사 소홀

경제적 손실 -소설이 상품화되면서 가산이 기울어짐. 이덕무: 부녀자들이 소설로 인해 가사 탕진함을 비판

 

[3] 소설에 대한 긍정적 인식

허구성에 대한 가치 인정 허구이기에 사실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봄

소설(작은 이야기, 사소한 이야기)이기에 삶의 진실을 효과적으로 드러냄

세교(世敎)에 도움(세교를 확장시키는데 보탬)

직접적 진술보다는 극적인 감동을 줌

권선징악의 결론에서 오는 교훈성

소설의 감동력

정사(), 사실()이 줄 수 없는 감동력을 소설이 줌

감동력 - 교훈성, 상호작용적

쾌락적 기능 : 재미를 통한 긴장 이완

사회비판적 기능

소설이란 장르 선택부터 작가의 체제 비판적 성격 지님(서사 :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

사실주의적 효과 - 당대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

문체나 표현의 신기성(참신성)

古文의 형태로는 그 시대적 삶의 모습을 충실히 담아낼 수 없기 때문에

 

    

5장 고전 소설의 이본 문제


[1] 이본 발생의 원인 

1.사회적, 심리적 요인

소설의 사회적 입지가 매우 낮음, 소설 작가임을 밝히기 꺼림(저작권의식, 판권개념)

독자는 소설을 읽는 것을 떳떳하게 생각하지 않음. 아울러 작가에 대해 특별히 생각하지 않음

독자들은 남의 작품을 부분적으로 개작 이본을 만들어내는 것을 예사롭게 생각함

소설장르가 개척된 것은 일부 지식인에 의해서였지만, 조선후기 창작과 독서가 일반화되면서, 소설문학이

서민들에 의하여 주도됨

 

2.문화적 요인

문화적 요인은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필사활동에 기인

성행기 - 소설 수요 확대, 인쇄술, 출판업의 발달지연의 불균형으로 개인적 필사활동이

긴 작품을 필사해 나가는 과정에서 필사자는 저본(원본)내용 일부를 자신의 가치관 내지 취향에 맞추어 의도적

개작하는 경우가

개작의 방법 : 첨가, 삭제, 변경, 무의식중 실수에 의해(낙자, 오자, 중복) 개작됨

출판업의 발달도 이본발생의 요인이 됨, 개작의 방향을 흥미 본위 쪽으로 끌고 감으로써 또 다른 면에서 이본 발생을 촉구함

출판 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분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작, 상업성이 짙은 이본 대량 생김

 

 

 

[2] 이본의 존재의의

이본 : 개인작으로서의 성격과 공동작으로 성격을 공유

원작은 분명히 개인작이지만 전승 개작자들이 그 작품을 조금씩 개작해 가는 동안에 개인작으로 성격은 축소되고 공동작으로 성격이 확대됨

이본의 발생은 잘못된 현상이 아니라 고전 소설 특유의 존재방식임 (고전소설 특유의 성격을 지님)

이본은 어느 것이든 전승개작자의 의식이 투영되어 있는 대본임 (전승개작자의 가치관이 투영됨)

윤리적 가치관 : 저본의 의미를 변모

미적 가치관 : 저본의 표현을 변모

이본 상호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독자들의 공통적 취향 성격을 보여줌

시대에 따른 이본의 변모는 독자의 요구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모하여 왔는가를 보여줌

독자의 수용사를 알게 함, 독자의식, 독서취향, 독서취향의 변모과정까지 확인 가능

 

6장 자료의 종류와 형태


[1] 필사본 

필사본(筆寫本)은 한지에 붓으로 베껴 제본한 책

표기문자상 : 한글본, 한문본, 국한문혼용본

필사본 말미에 간지(干支- 필사연대)를 기입

 

[2] 판각본 (板刻本)

재료에 따라 목판본, 토판본, 석판본

토판본 : 목판 훼손된 부분을 보각해 놓은 보각으로 사용

판각본은 방각본(坊刻本)이라고 함

출판의 주체인 판원(版元)에 따라 분류된 명칭

관청에서 출판 : 관본 - 경서 & 언해류

개인, 가정에서 출판 : 사가본(私家本) - 문집

상인, 민간 출판업자의 영리목적으로 출판 : 방각본

- 서당교육용도서, 소설

17세기 후반 전라도 태인지방에서 시작하여 서울, 안성, 전주로 확산됨

상업발달, 평민층독서 인구, 종이와 판각용 나무, 출판 재료구입 용이 - 판각본(방각본) 소설의 출발이 활발

방각본 소설은 한문본[구운몽]1종을 제외하고 모두 국문본

1725, 영조 1년 을사본[구운몽]이 가장 빠름.

방각본의 종류 (19세기 전성기 이룸)

경판본

(京板本)

길이짧고, 서술간략, 내용 우아, 표현 세련,

자획 : 둥글고. 부드러움, 세로약간김, 반흘림체

완판본

(完板本)

길이김, 서술자세, 내용 통속적, 자유분방한 표현

자획: 모나고 거침, 가로로 약간퍼짐, 정자체

안성판본

경판본과 비슷함

방각본소설은 길이가 짧은 흥미본위의 상업적 소설의 주류

장점 : 많은독자확보. 표현세련, 간행시기대체로 알려짐

단점 : 상업적 작용으로 내용이 통속화,유형화,

원작으로써 다소 멀어짐

 

[3] 활자본 : 오늘날의 활자본과 구별하기 위해 구활본이라 함

상인들 영리를 목적으로 출판, 인기높은 필사본,

판각본을 저본으로 내용을 가다듬어 출판함..

 

 

[1] 고전소설의 개념

동양 전래에서 소설이란 중요하지 않은 잡사(雜事)의 기록을 뜻한다. 그러나 오늘날 소설의 개념은 이와는 달리 파악되고 있다. 소설은 서사 문학의 한 장르로서, 인물과 사건 및 배경을 갖춘 이야기를 일컫는다. 그러므로 고대 소설이란 옛날 설화를 바탕으로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진 소설을 말한다.

 

 

 

[2] 고전소설의 발생

한문소설

우리 나라의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 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전기적이라는 말은 현실성이 있는 이야기가 아닌 진기한 것 - 일상적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 -을 허구적으로 짜 놓은 것을 말한다.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한국 고대 소설의 효시인데, 이 작품은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 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중국의 전기 소설인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 소설은 고대 소설의 출발을 보이며 국문 소설이 나오기 전에, 임제의 '원생몽유록', '수성지', '화사' 등의 가전과 몽유록 양식의 전통 속에서 전개되었다.

국문소설

한국 문학사에 진정한 국문학으로서의 소설 문학은 광해군 때 허균이 지은 '홍길동전'에서 비롯된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은 당시 조선 사회 구조의 근간이었던 신분 질서에 큰 동요를 가져왔다. 양반 계층, 평민 계층 모두에서 신분의 분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평민들이 자각 의식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민 계층의 문화적 참여와 함께 문학에서 산문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이에 따라 소설의 융성기를 맞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소설은 몰락한 양반 내지 평민들의 환상과 꿈, 그리고 시대적 요구와 개혁의 의지 등을 반영하였다.
그리고 규방 여인들의 독서물로 자리잡음에 따라 소설 속의 여성 의식이 개입되기도 하였다.

 

 

 

 

[3] 고전소설의 특징

1. 한문 소설

주인공이 한결같이 才子佳人적인 인물이다.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하였다.

일상적이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초현실적인 괴기한 내용

그리고 있다.

 

2. 국문 소설

주제

유교의 영향으로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의 도덕적 의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

평면적 구성 : 고대 소설의 사건은 거의 대부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된다.
전기적 구성 : 주인공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사건이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전개됨
행복한 결말 : '운영전'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작품 행복한 결말을 보인다.

인물

평면적 인물 :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다.
주인공 : 고대 소설은 주인공의 일대기라고 할 정 도 주인공이 매우 중요, 주인공 이외의 인물 다만 주인공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 이기 위한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사건

우연성 : 고대 소설의 사건은 필연적인 상황이나 원인 없이 우연하게 발생한다.
비현실성 : 고대 소설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도저히 불가능한 황당무계한 사건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傳奇性)

배경

고대 소설의 시간적 배경은 다양하지만 공간적 배경은 중국과 한국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외 장소는 흔하지 않다. 보수적인 소설이 중국을 무대로 하는 경향이 강한 데 비하여, 진보적인 평민적 소설은 한국을 무대로 하고 있다.

문제

운문체 : 고대 소설은 보통 한 사람이 읽고, 여러 사람이 둘러 앉아 그것을 듣는 형식으로 읽혀졌기 때문에, 읽기 편하고 알아듣기 쉬운 운율을 가지고 있다.
문어체 : 고대 소설은 일상 생황에서 사용하는 언어(구어체)가 아니라, 글을 쓸 때 사용 하는 문어체로 쓰여졌다.

 

[4] 고전소설의 작품

 

1. 한문 소설

김시습의 금오신화

금오신화는 김시습이 중년(31~37: 세종10~성종2)에 경주의 금오산에 은거할 때 지은 우리 나라 최초의 전기적 한문 단편 소설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하나하나가 독립된 단편 소설들로서, 모두 몇 편인지는 알 수 없고 현재 전하는 것은 5편뿐이다.

만복사저포기

양생과 여귀(女鬼)와의 교환(交歡)

이생규장전

최랑이 이생과 부부로 살다 죽은 후 여귀로 화하여 다시 교환

취유부벽정기

홍생이 하늘의 선녀와의 교환

용궁부연록

한생이 수부 용왕과의 교환

남염부주지

박생이 염왕과의 대담

 

 

 

임제의 한문 소설 (선조때)

화사

국가의 군신을 꽃에 비유하여 치국 흥망의 역사를 기록함

수성지

마음의 세계를 의인화

원생몽유록

원생이 꿈속에서 옛임금과 순절한 충신을 만나 슬픔을 토로함

   

 

 

박지원의 한문 소설

- 연암 박지원은 고문에 반박하면서, 참다운 문학의 길은 화석화되어 버린 옛말의 경험을 답습하는 데 있지 않고, 그 진정한 의미를 음미하면서 자신의 시대와 경험에 충실하는데 있을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연암 소설의 두드러진 특징은 풍자적 성격과 사실주의적 특성이다. 연암에 있어, 풍자란 중세적 봉건 사회가 무너져 가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회의 움직임이 싹트기 시작하는 역사적 변화의 시대에 살면서 그 모든 추이들을 직시했던 비판적 태도에 기인한다. 또한, 그는 서민들의 삶의 세계로 의식 세계를 확장하면서 당대 평민층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하는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뛰어난 소설적 성과를 이룩했다.

호질

(열하일기 수록)

도학자들의 위선을 폭로, 풍자

양반전

(방경각외전 수록)

양반의 무능력을 비판하고 자아 각성을 고취

허생전

(열하일기 수록)

양반 생활의 허식과 부패상을 폭로

광문자전

(방경각외전 수록)

거지 두목인 광문자를 통해 양반 사회의 간접적 풍자

예덕선생전

(방경각외전 수록)

직업적 차별 타파와 천인의 성실성

민옹전

(방경각외전 수록)

무위도식하는 유생의 풍자와 미신의 타파

김신선전

(방경각외전 수록)

신선 사상의 허무맹랑성 풍자

우상전

(방경각외전 수록)

나라의 인재 등용의 맹정 비판

마장전

(방경각외전 수록)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를 풍자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 수록)

개가(改嫁) 금지의 반대

 

    

 

2. 국문 소설

창작

소설

군담 소설

임진록, 유충렬전, 조웅전

사회 소설

홍길동전, 전우치전

애정 소설

운영전, 구운몽, 옥루몽, 춘향전, 숙영낭자전, 숙향전

풍자 소설

요로원야화기, 배비장전, 이춘풍전

가정 소설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

설화

소설

설화 소설

흥부전, 심청전, 삼설기

의인 소설

장끼전, 토끼전, 두껍전

 

군담 소설 : 고대 소설의 주류를 차지했던 한글 소설로서, 주인공이 전쟁에서 영웅적 활약을 전개하는 소설을 말한다.

군담 소설은 역사적 사건을 소설화한 역사 군담 소설허구적 영웅을 설정하여 군담과 그 밖의 흥미소를 결합시킨 창작 군담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등의 역사 군담 소설은 전란의 피해와 이민족에 대한 복수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소대성전', '유충렬전', '장백전' 등의 창작 군담 소설은 몰락 양반 및 평민들의 출세 의지, 정치 의식, 역성 혁명의 의지 등을 담고 있다.

 

 

 

가정 소설과 장편 대하 소설 : 가정 소설은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장화홍련전' 등 가정 내의 문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소설을 말한다.

장편 대하소설은 가정 소설보다 후대에 창작되었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한 편 한 편이 대작일뿐더러 여러 편이 연작의 형태를 띠는 것도 있어 우선 분량의 방대함을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가정 소설, 군담 소설 등 고대 소설의 모든 유형이 융해되어 복합 구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배 계층 중심의 작품 세계를 보이고 있어 고대 소설의 보수화 경향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작품으로는 '완월회맹연(180)', '임화정연(139)', '명주보월빙(100)', '..정 삼문 취록(105)', '화산선계록(80)' 등의 장편과 '명주보월빙', '현씨양웅쌍린기', '쌍전기봉', '보은기우록', '벽허담관제연록' 연작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판소리계 소설 :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로 불려졌던 소설을 포함하여 판소리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소설을 함께 부르는 명칭이다. '춘향전', '흥부전', '심천전'을 비롯하여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토끼전' 등이 이에 해당한다. 판소리계 소설은 평민 계층의 발랄함과 진취성을 바탕으로 하여 전승, 재창, 개작 되었고, 그들의 체험과 원망을 투영하고 있다. 판소리계 소설에서는 전대 소설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던 초경험적이고 관념적인 내용을 대폭 축소하고, 현실적인 경험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독자가 양적, 계층적으로 확대되면서 군담 소설의 인기를 판소리계 소설이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가 지닌 개방적 면모와 향유층들의 다양한 관심사, 자유로운 수용 태도, 해학과 풍자를 기본으로 하는 평민 계층의 문화적 역동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의 대본이 문자로 기록되어 전하게 됨으로써 형성된 소설을 말한다.

열녀 설화, 암행 어사 설화

춘향전 - 옥중화

구토지설

토끼전 - 토의 간

방이설화, 박타는 여인(몽고)

흥부전 - 연의 각

효녀지은 설화

심청전 - 강상련

 

   

 

작품의 종류

분류

작품명

작 가

비고

설화

소설

심청전

장끼전

흥부전

왕랑반혼전

미상

미상

미상

보우,

효녀지은설화, 도덕설화

웅치전이라고 함, 풍자소설

방이설화,박타는 처녀설화

민간에 전래오던 불교설화가 소설화

사회

소설

홍길동전

전우치전

허균

미상

수호지의 영향, 최초의 한글소설

홍길동전의 아류작

역사

군담

소설

임진록

곽재우전

임경업전

박씨전

미상

미상

미상

미상

한문본 , 삼국지연의 영향

천간홍의 장군이란 제목으로 출간

임장군전이라고도 함, 전기적소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함

창작

군담

소설

유출렬전

조웅전

장국진전

미상

미상

미상

유충렬의 무용담.

중국 무대로 한 조웅의 무용담

장국진의 군왕에 대한 충성내용

가정

소설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

서포

미상

숙종이 인현 왕후를 내침을 풍자

계모형 소설(권선징악을 주제)

염정

소설

춘향전

옥단춘전

숙향전

숙영낭자전

운영전

채봉감별곡

.정조

.정조

.정조

.정조

선조

미상

열녀춘향수절가, 열녀 암행어사 설화

이혈룡과 기생 옥단춘의 사랑

한문본

한문본 재생연

원본은 한문본, 수성궁몽유록, 유영전

가곡체 추풍감별곡이라고 함

몽류

소설

구운몽

옥루몽

서포

남익훈

한문본

구운몽의 아류작, 한문본

풍자

소설

배비장전

이춘풍전

호질

허생전

양반전

광문자전

예덕선생전

두껍전

,철종

.정조

연암

연암

연암

연암

연암

미상

양반의 위선, 풍자 발치,미궤설화

무력한 남편과 거세된 양반 풍자

도학자의위선적인 생활 폭로

이용후생의 실학 사상 반영

양반 사회의 허례의식,부패성 풍장

기만, 교만에 찬 양반 풍자

직업차별타파, 천인의 성실성 예찬

우화소설

대하

소설

명주보월빙
윤하정삼
문취록

.철종
.철종

..정 삼문의 장편가계소설
명주보월빙의 속편, 삼대록

 

 

작품목차

한문소설

금오신화 - 김시습 화사 - 임제 수성지 - 임제 원생몽유록 - 임제 주생전 - 권필 허생전 - 박지원 양반전 - 박지원 호질 - 박지원 예덕선생전 - 박지원 광문자전 - 박지원 최척전 - 조위한

군담영웅소설

홍길동전 - 허균 전우치전 - 미상 임진록 - 미상 임경업전 - 미상 박씨전 - 미상 유충렬전 - 미상 조웅전 금방울전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옥단춘전 숙영낭자전 흥부전 심청전 토끼전 장끼전 이춘풍전 배비장전 옹고집전 변강쇠가 적벽가 서동지전(우화소설)

가정 소설

왕랑반혼전 구운몽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 운영전 숙향전 창선감의록 완월회맹연 보은기우록 옥루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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