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비문학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국어 영역 (화법과 작문) 변형 기출 풀어보기

열공햐 2024. 12. 6. 18:17
반응형

기출 문제(변형은 아래에)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국어 영역 (화법과 작문)

 

[35~37] 다음은 학생의 발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세요? 오늘 발표를 맡은 ○○○입니다. 오늘은 식물이 살아가는 몇 가지 독특한 방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흥미로운 내용이 있으니 집중해서 들어 주세요.
생존을 위해 다른 식물에 붙어서 사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먼저, 라플레시아라는 식물이에요. (자료 제시) 이 식물은 특이하게도 잎도 줄기도 뿌리도 없이 꽃만 있습니다. 꽃만으로는 광합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숙주인 덩굴 식물에 기생하여 양분을 흡수한답니다. 덩굴에 붙어 있는 것 전체가 꽃인데요, 꽃의 무게가 10 kg가량이고 지름이 거의 1 m가 된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다른 식물에 붙어서 살아가는 식물이 또 있습니다. (고개를 저으며) 아, 다른 식물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건 아니에요. (자료 제시) 이 식물은 파인애플과에 속하는 수염틸란드시아인데요, 여기 이 부분은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는 공기뿌리랍니다. 땅속뿌리가 없어 공기뿌리를 이용하여 다른 식물에 붙어서 살아가는 거지요. 뿌리가 땅속에 있는 게 아닌데 양분과 수분은 어떻게 얻을까요? (자료 제시) 보시는 것처럼 수염틸란드시아는 잎에 있는 비늘처럼 생긴 털을 통해 공기에 있는 양분과 수분을 얻는답니다.
번식을 위해 곤충을 속이는 식물도 있다는 걸 아시나요? (청중을 둘러보며) 거의 모르시는군요. 개다래는 곤충을 유인하기 위해 잎의 색깔을 바꾸는 나무입니다. (자료 제시) 영상에서 개다래의 잎 색깔이 달라지는 거 보셨나요? 개다래의 잎은 꽃가루받이 기간에 흰색으로 변했다가 꽃이 수정되고 나면 원래의 녹색으로 돌아옵니다. 개다래의 꽃은 작고 잎에 가려져 있어 곤충들이 잘 볼 수 없는데요, 잎을 꽃처럼 보이게 해서 곤충을 유인하고 번식에 이용하는 것이죠. 다음 식물은 우리에게 익숙한 해바라기입니다. (자료 제시) 여기 보이는 꽃송이가 하나의 꽃처럼 보이시죠? 사실 해바라기 꽃의 가운데 갈색 부분은 아주 많은 꽃들이 모여 있는 거예요. 여기 가장자리에 노란 꽃잎처럼 보이는 것들도 하나하나가 꽃이랍니다. 작은 꽃들이 모여 커다란 꽃처럼 보이게 해서 곤충을 끌어들이는 것이죠.
식물이 살아가는 모습, 신기하지 않나요? 제 발표가 여러분의 상식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발표 마치겠습니다.

 

35. 위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청중의 행동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② 발표 내용과 관련한 질문을 하여 청중의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있다.
③ 낯선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여 발표 내용에 대한 청중의 이해를 돕고 있다.
④ 발표 중간중간에 앞서 언급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⑤ 청중이 발표 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용을 제시하며 화제를 전환하고 있다.

더보기

2

35. 발표 표현 전략 사용하기 정답해설 : 발표자는 독특한 방식으로 살아가는 식물에 대해 발표하는 과정에서 ‘번식 을 위해 곤충을 속이는 식물도 있다는 걸 아시나요?’라고 물은 후 청중의 반응을 살 피고 ‘거의 모르시는군요.’라고 말하며 질문에서 제시한 식물의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이를 볼 때 발표자의 질문은 발표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청중의 배경 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오답피하기] ① 발표자는 ‘고개를 저으며’와 같이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고 있으나 이는 뒤에 ‘아, 다른 식물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건 아니에요.’라는 말이 이어지는 것 에서, 이어서 소개할 식물은 앞서 소개한 라플레시아와는 달리 다른 식물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식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③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낯선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부분은 나타나 있지 않다. ④ 발표의 처음과 끝에서 ‘식물이 살아가는 몇 가지 독특한 방식’, ‘식물이 살아가는 모습’과 같은 말로 발표 전체의 내용을 집약하였으나, 발표 중간중간에 앞서 언급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있지는 않다. ⑤ 발표의 마지막에서 ‘제 발표가 여러분의 상식을 넓히는 데 도움 이 되었기를 바랍니다.’라고 하며 발표 내용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용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를 통해 화제를 전환하고 있지는 않다.


36. 다음은 발표자가 발표에 활용한 자료의 목록이다. 발표 내용을 고려할 때, 자료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은 사진 속 식물이 숙주에 기생하여 양분을 얻는다는 것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② ㉡은 사진 속 식물의 공기뿌리가 하는 역할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③ ㉢은 사진 속 식물의 잎에 있는 털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④ ㉣은 동영상 속 식물의 꽃이 작고 잎에 가려져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⑤ ㉤은 사진 속 식물의 꽃송이가 낱낱의 꽃들이 한데 모여 이루어져 있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더보기


4

36. 발표에서 자료, 매체 활용하기 정답해설 : ㉣은 발표자의 네 번째 자료로 제시되어 개다래의 잎 색깔의 변화를 보여 주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개다래가 잎을 꽃처럼 보이게 해서 곤충을 유인하고 번식 에 이용한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개다래의 꽃이 작고 잎에 가려져 있는 이유는 발표에서 제시되지 않았으며, 제시된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도 아 니다. 정답 ④ [오답피하기] ① ㉠은 발표자의 첫 번째 자료로 제시되어 라플레시아가 숙주인 덩굴 식물에 기생하여 양분을 흡수한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② ㉡은 발표 자의 두 번째 자료로 제시되어 수염틸란드시아의 공기뿌리를 보여 주고 그 역할을 설 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③ ㉢은 ‘뿌리가 땅속에 있는 게 아닌데 양분과 수분은 어 떻게 얻을까요?’라는 질문 직후에 제시되어, 이에 대한 답으로 수염틸란드시아의 잎 에 있는 털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⑤ ㉤은 발표자의 다섯 번째 자료 로, ‘여기 보이는 꽃송이가 하나의 꽃처럼 보이시죠?’라는 질문과 함께 제시되면서 하 나의 꽃처럼 보이는 해바라기의 꽃송이가 실은 수많은 낱낱의 꽃들이 한데 모여 이루 어진 것임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37.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 기>
학생 1 : 오늘 발표에 나온 라플레시아에 대한 내용을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어. 그 꽃은 심한 악취를 풍겨서 파리를 유인하는데, 번식을 위해서 그런 거래.
학생 2 : 그래? 1 m나 되는 큰 꽃이 악취를 풍기면 엄청나겠는걸? 근데 수염틸란드시아는 다른 식물에 기생하는 건 아니라는 거지?
학생 1 : 응, 맞아. 나는 수염틸란드시아가 어떻게 번식하는지 알고 싶었는데 그 내용이 없어서 아쉬웠어.
학생 2 : 나도 그랬어.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수염틸란드시아가 번식을 어떻게 하는지 찾아봐야겠어.


① ‘학생 1’은 발표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의 기억을 떠올리고 있다.
② ‘학생 2’는 자신이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상대에게 확인하고 있다.
③ ‘학생 1’의 의문에 대해, ‘학생 2’는 발표에서 제공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고 있다.
④ ‘학생 1’과 ‘학생 2’는 모두, 발표에서 궁금한 내용이 다뤄지지 않았음을 아쉬워하고 있다.
⑤ ‘학생 1’과 달리, ‘학생 2’는 발표 내용 외의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하려 하고 있다.

더보기


3

37. 발표 내용 이해, 평가하기 정답해설 : ‘학생 2’는 라플레시아가 번식을 위해 악취를 풍기는 것이라는 ‘학생 1’의 설명에 대해 ‘1m나 되는 큰 꽃이 악취를 풍기면 엄청나겠는걸?’이라며 발표에서 들 은 꽃의 규모에 근거하여 악취의 정도를 추론하였다. ‘학생 1’은 의문을 제기하지 않 았으며 ‘학생 2’의 추론은 의문에 대한 것이 아니다. 정답 ③ [오답피하기] ① ‘학생 1’은 라플레시아를 언급한 발표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이 인터 넷에서 본 내용을 떠올리고 이를 ‘그 꽃은 심한 악취를 풍겨서 파리를 유인하는데, 번식을 위해서 그런’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② ‘학생 2’는 ‘학생 1’에게 ‘수염틸란드 시아는 다른 식물에 기생하는 건 아니라는 거지?’라고 질문함으로써 자신의 이해 여 부를 ‘학생1’에게 확인하고 있다. ④ ‘학생 1’은 ‘수염틸란드시아가 어떻게 번식하는지 알고 싶었는데 그 내용이 없어서 아쉬웠어.’라고 말했고, ‘학생 2’는 ‘나도 그랬어.’라 며 ‘학생 1’의 말에 동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모두 발표에서 궁금한 내용이 다뤄지 지 않아 아쉬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⑤ 발표에서 누락된 부분에 대해 아쉬움만 25 표현한 ‘학생 1’과 달리, ‘학생 2’는 ‘수염틸란드시아가 번식을 어떻게 하는지 찾아봐 야겠어.’라고 하며 발표 내용 외의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하려 하고 있음을 알 수 있 다.

 

 

[38~42] (가)는 학생회 학생들의 대화이고, (나)는 학생회 대표가 쓴 건의문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가)
학생 1 : 얘들아, 어제 뉴스 봤어? 인근에 있는 ○○고가 개교 60주년을 앞두고 교가 가사를 바꿨다고 하더라. 
학생 2 : ㉠ 처음 들어보는데, 교가 가사를 왜 바꾼 거야?
학생 1 : 교가 가사에 ‘씩씩한 건아여, 청년 일꾼이여’라는 구절이 반복되었다고 해. 이런 가사는 개교 당시 사회에서 요구되던 특정 역할만을 강조한 거라고 뉴스에서 그러더라.
학생 3 : [A]아, 그래? 그런 가사 내용이 개교 당시에는 중요한 가치로 여겨졌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바꾼 거구나.
근데 비슷한 시기에 개교한 우리 학교 교훈도 문제가 있지 않니?
학생 2 : ㉡ 맞아. 등교할 때 교훈을 보면 마음이 좀 불편하더라. 그래서 교훈을 바꿨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어.
학생 3 : 나도 그랬는데. 우리 학교 교훈도 ○○고 교가처럼 특정 역할만이 두드러지는 것 같아.
학생 2 : 응.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공감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야.
학생 3 : [B]교훈은 지금 시대에도 맞는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하는 거 아냐? 누구나 공감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런데 우리 교훈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아.
학생 1 : ㉢ 나는 우리 학교 교훈이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듣고 보니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런데 뉴스에 따르면 ○○고 에서는 동문회를 설득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하더라고.
학생 2 : 아무래도 학교 설립 이후 오랜 기간 교가를 불러 왔으니까,
동문 선배들은 교가가 모교를 상징한다고 생각할 것 같아. 그만큼 교가에 애정이 있는 사람도 많을 거야.
학생 1 : [C] 맞아. 교훈을 바꾸는 일도 교가를 바꾸는 것만큼 어려울 것 같아.
학생 3 : 그러니까 동문 선배들과 학교 구성원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야 할 것 같아. ㉣교훈 변경이 왜 필요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리는 것도 중요하겠지?
학생 2 : 응. 근데 교훈을 바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학생 3 : 교훈을 보면서 느꼈던 불편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을까? 새로운 교훈으로부터 알게 모르게 긍정적인 영향도 받을 수 있을 거고.
학생 1 : 그래. 교훈을 바꾸는 과정에서 학교에 대한 구성원의 관심이 높아지고 결속력도 커질 거야. 그리고 교훈을 바꾸고 싶은 다른 학교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것 같아.
학생 3 : 그럼 교훈 변경을 추진할지 말지 [학생회 회의] 안건으로 올려 보자. 오늘 나눈 이야기는 내가 정리할게.
학생 1 : 나는 다른 학교의 사례를 더 찾아서 회의 때 공유할게.
학생 2 : [D] 좋아. 회의에서 통과되면 교훈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해 보자. 설문 조사를 하는 배경도 같이 안내하면 좋겠어.
학생 1 : 찬반 의견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훈도 제안받아 보자.
학생 3 : ㉤ 교훈을 미리 제안받으면 교훈 변경이 확정된 것처럼 오해할 수 있으니 그 내용은 빼는 게 어때?
학생 1 : [E] 그게 낫겠다. 교훈 변경에 대한 찬반 의견을 조사하고, 교훈을 바꾸자는 의견이 많으면 이를 바탕으로 학교에 건의하면 될 것 같아.
학생 2 : 그래! 그것과 함께 동문 선배들의 의견을 모아 달라고도 부탁해 보자. 우리 잘해 보자.
(나)
교장 선생님, 안녕하세요? ⓐ 저는 학생회 대표 안△△입니다.
늘 학교 발전과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애쓰시는 교장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방송 뉴스에 따르면 인근 학교인 ○○고가 학교 구성원의 노력 끝에 교가 가사를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고의 변경된 교가 가사는 이전과 달리, 학생들의 미래와 행복한 삶을 강조한다고 합니다. ○○고와 같이 우리 학교에서도 교훈을 바꾸자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교훈은 학교의 이념을 표현하지만, 단순히 표현에만 그치는 것은 아닙니다. 교훈은 학교의 이념과 목표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 구성원 모두가 지향하는 정신적 가치를 담는 그릇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학교의 교훈은 개교 당시 요구되던 특정 역할만을 부각하고 있어, 현재와 미래의 구성원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와는 달리 지금은 학생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식적인 절차를 추진하여 교훈을 변경해 주시기를 건의드립니다. ⓔ 학교에서는 교직원, 동문 선배, 학부모에게 교훈 변경의 취지를 설명하고, 그분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교장 선생님께서도 알고 계시듯이, 학생회에서 설문 조사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교생의 91.8%가 교훈 변경에 찬성했습니다. 학생들 사이에는 이미 교훈 변경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교훈으로 바꾸면 교훈을 보면서 느꼈던 불편한 마음이 사라지고 학생들의 노력으로 교훈을 바꿨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물론 부모님들과 선생님들도 학교에 관심을 더 갖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애교심과 학교에 대한 긍지가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 학교의 교훈 변경은 교훈을 바꾸고 싶은 다른 학교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교훈 아래에서 성장하고 시대에 발맞춰 갈 수 있도록 교훈을 변경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38. (가)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상대가 언급한 내용에 대해 관련 정보를 요청하고 있다.
② ㉡ : 상대의 생각에 수긍한 후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③ ㉢ : 상대의 견해를 바탕으로 기존의 인식을 전환하고 있다.
④ ㉣ : 상대가 제시한 대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⑤ ㉤ : 상대의 생각과 다른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 있다.

더보기


4

38. 대화 표현 전략 사용하기 정답해설 : ‘학생 3’은 교훈을 바꾸는 과정에서 동문 선배들과 학교 구성원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한 후, ㉣에서는 교훈 변경이 필요한 이유와 교훈 변 경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알리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 1’의 직전 발 화는 대안을 제시한 것이 아니며, ㉣ 역시 문제를 제기한 것은 아니다. 정답 ④ [오답피하기] ① ㉠에서 ‘학생 2’는 개교 60주년을 앞둔 인근 학교에서 교가 가사를 바꿨다는 ‘학생 1’의 직전 발화를 듣고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② ㉡ 에서 ‘학생2’는 비슷한 시기에 개교한 우리 학교 교훈에도 문제가 있다는 ‘학생 3’의 직전 발화에 ‘맞아.’라고 수긍하면서, 등교할 때 교훈을 보고 불편함을 느꼈던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③ ㉢에서 ‘학생 1’은 친구들의 대화를 듣고서 학교 교훈에 대 해 ‘괜찮다’고 생각했던 기존의 인식이 ‘바꿔야겠다’로 전환되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⑤ ㉤에서 ‘학생 3’은 새로운 교훈을 제안받아 보자는 ‘학생 1’의 직전 발화에 대해, 오해를 야기할 수 있으니 해당 내용을 뺄 것을 제안하고 있다.

 

 

39. 다음은 ‘학생3’이 [학생회 회의] 를 준비하면서 (가)의 대화 내용을 정리한 메모의 일부이다. 메모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더보기


5

39. 대화 내용 이해, 평가하기 정답해설 : ‘학생 2’는 여섯 번째 발화에서, 교훈 변경을 추진하자는 의견이 학생회 회의 안건으로 통과될 경우 이어질 후속 조치로 교훈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하고 설문 조사의 배경도 함께 안내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교훈을 바꾸자 는 의견이 많을 경우 학교에 건의하자는 ‘학생1’의 제안에 대해 ‘학생 2’는 마지막 발 화에서 학교에 건의할 때 동문 선배들의 의견도 모아 달라고 부탁할 것을 제안하였 다. 따라서 ‘동문 선배들의 의견 수렴’은 학생회 회의 이후의 후속 조치에 해당된다. 이로 보아, ‘학생회 회의 전에 동문 선배들의 의견 수렴하기’라는 메모의 내용은 적절 하지 않다. 정답 ⑤ [오답피하기] ① ‘학생 1’은 첫 발화에서 교가 가사를 바꾼 인근 학교의 사례를 언급 하였으며, 이와 관련지어 ‘학생 3’의 첫 번째 발화와 ‘학생 2’의 두 번째 발화에서 우 리 학교의 교훈에 대한 문제 제기와 교훈 변경에 대한 바람으로 논의가 이어지게 되 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② ‘학생 3’의 두 번째 발화에 이어지는 ‘학생 2’와 ‘학생 3’ 26 의 대화를 통해, 학교 교훈에서 특정 역할만이 강조되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공감하 기 어렵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③ ‘학생 1’은 세 번째 발화에서 교가를 변경하 는 과정에서 동문회를 설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인근 학교의 사례를 언급하였으며, ‘학생 3’은 이후의 발화에서 ‘동문 선배들과 학교 구성원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야’ 함 을 강조하고 있다. ④ ‘학생 3’은 여섯 번째 발화에서 교훈 변경을 추진할지 여부를 학생회 회의 안건으로 올려 보자고 제안하였으며, 이에 이어서 ‘학생 1’은 다른 학교 의 사례를 더 찾아 회의 때 공유하겠다고 하고 있다.

 


40. 다음은 (나)를 쓸 때 계획한 내용 전개 과정이다. (가)의 [A]~[E]가 ㉮~㉲를 고려하여 (나)에 반영되었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① ○○고의 예전 교가 가사에 담긴 가치의 중요도가 지금은 달라졌다는 [A]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학생들의 삶이 예전보다 행복해졌음을 강조하기 위한 사례로 반영되었다.
② 교훈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B]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교훈 내용이 구성원의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담고 있지 않다는 문제 상황으로 반영되었다.
③ 교가보다 교훈을 바꾸기 어렵다는 [C]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새로운 교훈을 제안받아 달라는 건의 내용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반영되었다.
④ 학생들의 의견 조사를 제안한 [D]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교훈을 변경해 달라는 건의 내용에 대한 근거를 설문 조사 방법을 통해 마련한 것으로 반영되었다.
⑤ 교훈 변경을 학교에 건의하자는 [E]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교장 선생님을 예상 독자로 하여 지역 학교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이유로 반영되었다.

더보기


4

40. 정보 전달 글쓰기 내용 조직하기 정답해설 : 교훈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설문 조사를 통해 파악해 보자는 [D] 의 의견은 (나)에서 ‘학생회에서 설문 조사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교생의 91.8%가 교훈 변경에 찬성’했다는 내용으로 반영되어 있다. 이는 교훈을 변경해 달라 는 건의 내용에 대한 근거로 활용된 것이라 볼 수 있으므로 적절하다. 정답 ④ [오답피하기] ① [A]의 내용은 (나)에서 우리 학교의 교훈을 바꿔야 하는 이유를 언급 하는 내용 속에 반영되어 있을 뿐, (나)에서 ‘○○고의 변경된 교가 가사는 이전과 달 리, 학생들의 미래와 행복한 삶을 강조한다고 합니다.’라고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학생들의 삶이 예전보다 행복해졌음’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또한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한 사례로 [A]가 반영되지도 않았다. ② 교훈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B]의 내용은 (나)의 3문단에 ‘현재와 미래의 구성원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 제’가 있다는 내용으로 반영되어 있으나 우리 학교의 교훈이 구성원의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담고 있지 않아서 문제라고 언급하지는 않았다. ③ [C]는 교훈을 바꾸는 것이 교가를 바꾸는 것만큼 어렵다고 했지, 교가보다 교훈을 바꾸기 어렵다고 한 것은 아 니다. 또한 (나)에서 새로운 교훈을 제안받아 달라고 건의하지도 않았다. ⑤ 교훈 변 경을 학교에 건의하자는 [E]의 내용은 교장 선생님을 예상 독자로 하는 (나)의 건의문 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나)에서 지역 학교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언급하지도 않았고, [E]가 그 이유로 반영되고 있지도 않다.

 


41. (나)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건의의 주체를 제시했다.
② ⓑ :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출처를 제시했다.
③ ⓒ :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했다.
④ ⓓ : 화제의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해 비유적 표현을 제시했다.
⑤ ⓔ : 건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을 제시했다.

더보기


3

41. 정보 전달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정답해설 : ⓒ는 교훈이 구성원 모두가 지향하는 정신적 가치를 담을 수 있어야 하므 로 단순히 학교의 이념을 표현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것 은 현재의 교훈을 변경해야 하는 이유를 말한 것이지 교훈을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예상 반론이라 볼 수는 없다. 정답 ③ [오답피하기] ① ‘저는 학생회 대표 안△△’이라는 표현을 통해 건의의 주체를 밝히 27 고 있다. ② 인근 학교가 학교 구성원의 노력 끝에 교가 가사를 변경했다는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방송 뉴스’라는 출처를 제시하고 있다. ④ ‘정신적 가치를 담는 그릇’이라는 비유적 표현을 통해 화제인 ‘교훈’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있다. ⑤ ‘교직원, 동문 선배, 학부모에게 교훈 변경의 취지를 설명’하고, ‘그분들의 의견을 수 렴’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의에서 심의’를 거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하고 있으므로 건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42. 다음은 (나)의 5문단 초고와 그에 대한 친구의 조언이다. 친구의 조언이 (나)에 반영되었다고 할 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교 구성원 입장에서의 긍정적인 측면을
② 다른 학교가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③ 교훈 내용이 학교생활의 지침이 된다는 점을
④ 지역 사회에서 학교의 위상이 강화된다는 측면을
⑤ 건의를 받는 대상이 학생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을

더보기


1

42. 정보 전달 글쓰기 내용 점검, 조정하기 정답해설 : [5문단 초고]에서는 우리 학교의 교훈 변경이 다른 학교에 좋은 영향을 끼 치고, 그로 인해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만 언급하고 있다. 반면, (나)의 5문단에는 초고의 내용 앞에 교훈을 바꾸게 되면 자신들의 노력으 로 교훈을 바꿨다는 것에 학생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학생들은 물론 부모님들과 선생님들도 더욱 애교심과 학교에 대한 긍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 추가되 어 있다. 따라서 (나)에서 교훈을 바꿨을 때의 기대 효과가 보완된 것을 볼 때, 초고 에 대해 친구가 했을 조언은 ‘학교 구성원 입장에서의 긍정적인 측면’을 추가하자는 의견이었을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정답 ① [오답피하기] ② (나)의 5문단에 다른 학교가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추가된 것은 아니다. ③ (나)의 5문단에 교훈 내용이 학교생활의 지침이 된다는 점이 추가된 것은 아니다. ④ (나)의 5문단에 지역 사회에서 학교의 위상이 강화된다는 측면이 추 가된 것은 아니다. ⑤ (나)의 5문단에 건의를 받는 대상인 ‘교장 선생님’이 학생의 성 장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을 추가한 것은 아니다.

 

 

[43~45] 다음은 작문 상황과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작성한 초고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작문 상황]
환경의 날을 맞아 교지에 지속 가능 항공유에 대해 알리는 글을 쓰려 함.

[학생의 초고]
2017년 즈음에 스웨덴에서 ‘플뤼그스캄(Flygskam)’ 운동이 일어났다. 이는 ‘비행기 타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라는 의미로,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환경을 생각하여 비행기 대신 기차를 타자는 것이다. 그런데 비행기를 타야 할 때 환경을 위한 선택은 없을까? 최근 기존 항공유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친환경 연료인 지속 가능 항공유에 대해 알아보자.
지속 가능 항공유란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 구조가 유사하면서도 화석 연료가 아닌 폐기물이나 작물 등을 원료로 생산된 연료이다. 폐기물로는 폐식용유, 폐목재 등이 사용되고, 작물로는 기름야자나 옥수수 등이 쓰이는데, 유럽연합은 작물 기반 바이오 연료의 사용은 규제하고 있다.
지속 가능 항공유는 별도로 비행기를 개조할 필요 없이 기존 항공유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그리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원료의 생산부터 연료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은, 운송 수단 중 비행기가 가장 많은데, 지속 가능 항공유는 화석 연료로 만든 기존 항공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가량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을 의무화하는 국가가 점점 늘고 있다. 유럽연합은 2025년부터 지속 가능 항공유를 최소 2% 이상 섞도록 의무화하고, 혼합 비율을 점차 높여 2050년에는 70%까지 높일 예정이다. 우리나라도 2027년에 1% 내외로 혼합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무화를 앞두고, 지속 가능 항공유의 부족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정부는 기업을 지원하여 다양한 원료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생산 기술을 고도화하고 석유 사업법 개정에 따른 관련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지속 가능 항공유의 공급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항공 부문에서 환경을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점차 빨라지고 있다.
[A]

 


43. ‘학생의 초고’에 활용된 글쓰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지속 가능 항공유를 기존 항공유와 대비하여 서술하였다.
② 지속 가능 항공유의 생산 과정을 단계적으로 서술하였다.
③ 지속 가능 항공유의 장단점을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서술하였다.
④ 지속 가능 항공유의 도입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시기별로 서술하였다.
⑤ 지속 가능 항공유를 사용할 때의 경제적 효과를 국가별로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더보기


1

43. 건의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정답해설 : 2문단의 ‘지속 가능 항공유란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 구조가 유사하면서도 화석 연료가 아닌 폐기물이나 작물 등을 원료로 생산된 연료이다.’와 3문단의 ‘지속 가능 항공유는 화석 연료로 만든 기존 항공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80%가량 줄일 수 있다.’라는 문장을 통해 지속 가능 항공유를 기존 항공유와 대비하여 서술하고 있 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정답 ① [오답피하기] ② 유럽 연합이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을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임을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속 가능 항공유의 생산 과정을 단계적으로 언급하지는 않 았다. ③ 지속 가능 항공유의 단점을 언급하지도 않았고 묻고 답하는 방식이 쓰이지 28 도 않았다. ④ 우리나라가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무화를 앞두고 지속 가능 항공 유의 부족 상황이 문제가 될 것이라는 점은 언급하고 있으나, 이러한 문제점을 시기 별로 서술하지는 않았다. ⑤ ‘별도로 비행기를 개조할 필요 없이 기존의 항공유와 혼 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것을 ‘경제적 효과’로 볼 여지는 있으나 이를 국가 별로 분석하여 서술하고 있지는 않다.

 


44. 다음은 학생이 초고를 작성하며 떠올린 생각이다. 이를 고려할 때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글을 마무리할 때는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의를 제시한 후, 환경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실천을 제안하는 내용을 써야겠어.


① 앞으로 항공편을 선택할 때는 비용보다는 환경을 고려해 보면 어떨까? 지속 가능 항공유를 사용한 비행기를 선택한다면 지구 온난화를 늦출 수 있다.
② 이제는 일상생활에서도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비행기로 여행할 때 수하물의 무게를 줄여 환경을 위한 발걸음에 동참하면 어떨까?
③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을 더 높일수록 탄소 배출량을 더 많이 감축할 수 있다. 환경을 위해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을 점차 높여 가는 것은 어떨까?
④ 많은 국가들이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용에 동참한다면 화석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화석 연료 사용량이 줄어들 때 지구는 더 건강해질 수 있지 않을까?
⑤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용을 확대하면 탄소 배출량을 줄여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 비행기를 타야 한다면, 되도록 탄소 배출량이 더 적은 항공편을 이용하면 어떨까?

더보기


5

44. 건의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정답해설 : 학생이 초고를 작성하며 떠올린 생각을 고려할 때 [A]에는 지속 가능 항 공유 사용의 의의가 먼저 제시되고, 이어서 환경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안하는 내용이 들어가야 함을 알 수 있다. ⑤는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 용을 확대하면 탄소 배출량을 줄여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라는 문장을 통해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의를 제시한 후, ‘비행기를 타야 한다면, 되도록 탄소 배 출량이 더 적은 항공편을 이용하면 어떨까?’라는 문장을 통해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므로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다. 정답 ⑤ [오답피하기] ①은 학생이 떠올린 생각과 달리 첫 문장에 학생들의 실천 방안을 제안 하고, 다음 문장에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의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 다. ②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으나 이를 위해 비행기 수하물의 무게를 줄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므로 이는 글의 중심 내용과도 무 관하고,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의와 이를 위한 학생들의 실천 방안을 다뤄야 하 는 [A]의 내용으로도 적합하지 않다. ③은 첫 문장은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 을 높일수록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므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의의가 제시되었다고 볼 수는 있다. 그러나 다음 문장에서 언급한 ‘지속 가능 항공유 의 혼합 비율을 점차 높여 가는 것’은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니다. ④는 많은 국가들이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용에 동참한다면 화석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탄소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는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직접적인 의의를 말한 것은 아니지만, 화석 연료 사용량의 축소가 탄소 배출량의 저 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언급한 것으로 볼 수는 있다. 그러나 화 석 연료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으로 적합하지는 않고 이 글의 주제와도 어울리지 않는다.

 


45. <보기>는 학생이 초고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로 수집한 자료이다. 자료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보 기>

ㄱ. 통계 자료

ㄴ. 신문 기사
2023년 우리나라 국제선 항공기의 탄소 배출량인 약 2천만 톤을 기준으로 산정하면, 지속 가능 항공유를 1% 혼합할 경우 약 16만 톤 정도의 탄소 배출 감축 효과가 있다. 16만 톤은 승용차 약 5만 3천 대의 1년간 탄소 배출량에 해당한다.


ㄷ. 전문가 인터뷰
“작물을 지속 가능 항공유의 원료로 사용하면 작물 재배로 인한 삼림 훼손과 식량 부족 등이 우려됩니다. 폐기물은 이러한 문제는 없지만 양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미세 조류, 이산화 탄소 등이 원료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국내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더 필요한 실정입니다.

 

① ㄱ-1을 활용하여, 비행기가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고 기차가 가장 적다는 내용으로, 시간 손실을 감수하고 비행기 대신 기차를 타자는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1문단에 보강한다.
② ㄱ-2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 항공유가 2050년에는 2025년보다 50배 이상 필요하다는 내용을,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을 2050년에 70%까지 높이는 근거로 4문단에 추가한다.
③ ㄷ을 활용하여, 작물 원료의 사용이 삼림과 식량 공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유럽연합에서 작물 기반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제한하게 된 이유로 2문단에 추가한다.
④ ㄱ-1과 ㄴ을 활용하여, 다른 운송 수단 대비 탄소 배출량이 많은 비행기에 지속 가능 항공유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량 감축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으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친환경적 특징을 보여 주는 근거를 3문단에 보강한다.
⑤ ㄱ-2와 ㄷ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 항공유의 예상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공급에 제약이 있다는 내용으로, 정부가 기업을 지원하여 생산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지속 가능 항공유의 공급 역량을 강화하려는 이유를 5문단에 보강한다.

더보기


2

45. 건의 글쓰기 자료, 매체 활용하기 정답해설 : ㄱ-2는 지속 가능 항공유 필요량이 점점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보여 주는 자료로, 지속 가능 항공유의 필요량이 2050년에는 2025년의 50배 이상 늘어날 것이 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의 초고를 참고할 때 이와 같이 지속 가능 항공유 필요 29 량이 점점 커지는 이유는 지속 가능 항공유가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유럽 연합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을 점 차 확대화해 나가는 추세에 따른 결과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ㄱ-2는 유럽 연합이 2050년에 지속 가능 항공유의 비율을 70%까지 높이려는 것의 근거가 아니라, 그 결 과로 볼 수 있다. 정답 ② [오답피하기] ① ㄱ-1은 네 가지 운송 수단 중에 비행기가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고, 기차가 가장 적다는 것을 보여 주는 자료이다. 따라서 시간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탄 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비행기 대신 탄소 배출량이 가장 적은 기차를 타는 것이 환경 을 위한 선택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ㄱ-1은 1문단에서 언급한 스웨덴의 ‘플뤼그 스캄(Flygskam)’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보강해 주는 자료로 활용하기에 적합하 다. ③ ㄷ은 작물을 지속 가능 항공유의 원료로 사용하면 삼림 훼손과 식량 부족 등 이 우려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ㄷ은 2문단에서 유럽 연합에서 지 속 가능 항공유의 원료로 작물 기반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규제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자료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④ ㄱ-1과 ㄴ을 종합하면,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이 비행기라는 것과 이런 비행기의 연료로 지속 가능 항 공유를 조금만 혼합해 사용해도 탄소 배출량을 크게 감축할 수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두 자료를 종합하여 3문단에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친환경적 특징을 보여 주는 근거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⑤ ㄱ-2와 ㄷ을 종합하면, 지속 가능 항공유 의 필요량이 꾸준히 증가하지만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지속 가능 항공유의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세 조류나 이산화 탄소 등을 원료로 사용하는 대안 기술이 개발되 어야 할 것임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5문단에서 ㄱ-2와 ㄷ을 활용하는 것은 정부 가 기업을 지원하여 지속 가능 항공유 생산 기술을 고도화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 주 기에 적합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변형 기출 문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국어 영역 (화법과 작문)

 

[35~37] 다음은 학생의 발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세요? 오늘 발표를 맡은 ○○○입니다. 오늘은 식물이 살아가는 몇 가지 독특한 방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흥미로운 내용이 있으니 집중해서 들어 주세요.
생존을 위해 다른 식물에 붙어서 사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먼저, 라플레시아라는 식물이에요. (자료 제시) 이 식물은 특이하게도 잎도 줄기도 뿌리도 없이 꽃만 있습니다. 꽃만으로는 광합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숙주인 덩굴 식물에 기생하여 양분을 흡수한답니다. 덩굴에 붙어 있는 것 전체가 꽃인데요, 꽃의 무게가 10 kg가량이고 지름이 거의 1 m가 된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다른 식물에 붙어서 살아가는 식물이 또 있습니다. (고개를 저으며) 아, 다른 식물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건 아니에요. (자료 제시) 이 식물은 파인애플과에 속하는 수염틸란드시아인데요, 여기 이 부분은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는 공기뿌리랍니다. 땅속뿌리가 없어 공기뿌리를 이용하여 다른 식물에 붙어서 살아가는 거지요. 뿌리가 땅속에 있는 게 아닌데 양분과 수분은 어떻게 얻을까요? (자료 제시) 보시는 것처럼 수염틸란드시아는 잎에 있는 비늘처럼 생긴 털을 통해 공기에 있는 양분과 수분을 얻는답니다.
번식을 위해 곤충을 속이는 식물도 있다는 걸 아시나요? (청중을 둘러보며) 거의 모르시는군요. 개다래는 곤충을 유인하기 위해 잎의 색깔을 바꾸는 나무입니다. (자료 제시) 영상에서 개다래의 잎 색깔이 달라지는 거 보셨나요? 개다래의 잎은 꽃가루받이 기간에 흰색으로 변했다가 꽃이 수정되고 나면 원래의 녹색으로 돌아옵니다. 개다래의 꽃은 작고 잎에 가려져 있어 곤충들이 잘 볼 수 없는데요, 잎을 꽃처럼 보이게 해서 곤충을 유인하고 번식에 이용하는 것이죠. 다음 식물은 우리에게 익숙한 해바라기입니다. (자료 제시) 여기 보이는 꽃송이가 하나의 꽃처럼 보이시죠? 사실 해바라기 꽃의 가운데 갈색 부분은 아주 많은 꽃들이 모여 있는 거예요. 여기 가장자리에 노란 꽃잎처럼 보이는 것들도 하나하나가 꽃이랍니다. 작은 꽃들이 모여 커다란 꽃처럼 보이게 해서 곤충을 끌어들이는 것이죠.
식물이 살아가는 모습, 신기하지 않나요? 제 발표가 여러분의 상식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발표 마치겠습니다.

 

35. 위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전하고자하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② 발표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을 하여 청중의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있다.
③ 낯선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여 발표 내용에 대한 청중의 이해를 돕고 있다.
④ 발표 중간중간에 앞서 언급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⑤ 청중이 발표 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용을 제시하며 화제를 전환하고 있다.

더보기

1

① 발표자는 ‘고개를 저으며’와 같이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고 있으나 이는 뒤에 ‘아, 다른 식물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건 아니에요.’라는 말이 이어지는 것 에서, 이어서 소개할 식물은 앞서 소개한 라플레시아와는 달리 다른 식물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식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36. 다음은 발표자가 발표에 활용한 자료의 목록이다. 발표 내용을 고려할 때, 자료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은 사진 속 식물이 숙주인 라플레시아에 기생하여 양분을 얻는다는 것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② ㉡은 사진 속 식물의 공기뿌리가 하는 역할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③ ㉢은 사진 속 식물의 잎에 있는 털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④ ㉣은 개다래의 잎 색깔의 변화를 보여 주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개다래가 잎을 꽃처럼 보이게 해서 곤충을 유인하고 번식 에 이용한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⑤ ㉤은 사진 속 식물의 꽃송이가 낱낱의 꽃들이 한데 모여 이루어져 있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더보기

1
① ㉠은 발표자의 첫 번째 자료로 제시되어 라플레시아가 숙주인 덩굴 식물에 기생하여 양분을 흡수한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활용되었다.

 


37.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 기>
학생 1 : 오늘 발표에 나온 라플레시아에 대한 내용을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어. 그 꽃은 심한 악취를 풍겨서 파리를 유인하는데, 번식을 위해서 그런 거래.
학생 2 : 그래? 1 m나 되는 큰 꽃이 악취를 풍기면 엄청나겠는걸? 근데 수염틸란드시아는 다른 식물에 기생하는 건 아니라는 거지?
학생 1 : 응, 맞아. 나는 수염틸란드시아가 어떻게 번식하는지 알고 싶었는데 그 내용이 없어서 아쉬웠어.
학생 2 : 나도 그랬어.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수염틸란드시아가 번식을 어떻게 하는지 찾아봐야겠어.


① ‘학생 1’은 발표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의 기억을 떠올리고 있다.
② ‘학생 2’는 자신이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상대에게 확인하고 있다.
③ ‘학생 2’는 ‘학생 1’의 설명에 대해 발표에서 들은 정보에 근거하여 추론하고 있다
④ ‘학생 1’은 '학생 2'와 달리 원하는 내용이 없어서 아쉬워하고 있다.
⑤ ‘학생 1’과 달리, ‘학생 2’는 발표 내용 외의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하려 하고 있다.

더보기

4
④ ‘학생 1’은 ‘수염틸란드시아가 어떻게 번식하는지 알고 싶었는데 그 내용이 없어서 아쉬웠어.’라고 말했고, ‘학생 2’는 ‘나도 그랬어.’라 며 ‘학생 1’의 말에 동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모두 발표에서 궁금한 내용이 다뤄지 지 않아 아쉬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8~42] (가)는 학생회 학생들의 대화이고, (나)는 학생회 대표가 쓴 건의문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가)
학생 1 : 얘들아, 어제 뉴스 봤어? 인근에 있는 ○○고가 개교 60주년을 앞두고 교가 가사를 바꿨다고 하더라. 
학생 2 : ㉠ 처음 들어보는데, 교가 가사를 왜 바꾼 거야?
학생 1 : 교가 가사에 ‘씩씩한 건아여, 청년 일꾼이여’라는 구절이 반복되었다고 해. 이런 가사는 개교 당시 사회에서 요구되던 특정 역할만을 강조한 거라고 뉴스에서 그러더라.
학생 3 : [A]아, 그래? 그런 가사 내용이 개교 당시에는 중요한 가치로 여겨졌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바꾼 거구나.
근데 비슷한 시기에 개교한 우리 학교 교훈도 문제가 있지 않니?
학생 2 : ㉡ 맞아. 등교할 때 교훈을 보면 마음이 좀 불편하더라. 그래서 교훈을 바꿨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어.
학생 3 : 나도 그랬는데. 우리 학교 교훈도 ○○고 교가처럼 특정 역할만이 두드러지는 것 같아.
학생 2 : 응.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공감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야.
학생 3 : [B]교훈은 지금 시대에도 맞는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하는 거 아냐? 누구나 공감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런데 우리 교훈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아.
학생 1 : ㉢ 나는 우리 학교 교훈이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듣고 보니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런데 뉴스에 따르면 ○○고 에서는 동문회를 설득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하더라고.
학생 2 : 아무래도 학교 설립 이후 오랜 기간 교가를 불러 왔으니까,
동문 선배들은 교가가 모교를 상징한다고 생각할 것 같아. 그만큼 교가에 애정이 있는 사람도 많을 거야.
학생 1 : [C] 맞아. 교훈을 바꾸는 일도 교가를 바꾸는 것만큼 어려울 것 같아.
학생 3 : 그러니까 동문 선배들과 학교 구성원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야 할 것 같아. ㉣교훈 변경이 왜 필요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리는 것도 중요하겠지?
학생 2 : 응. 근데 교훈을 바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학생 3 : 교훈을 보면서 느꼈던 불편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을까? 새로운 교훈으로부터 알게 모르게 긍정적인 영향도 받을 수 있을 거고.
학생 1 : 그래. 교훈을 바꾸는 과정에서 학교에 대한 구성원의 관심이 높아지고 결속력도 커질 거야. 그리고 교훈을 바꾸고 싶은 다른 학교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것 같아.
학생 3 : 그럼 교훈 변경을 추진할지 말지 [학생회 회의] 안건으로 올려 보자. 오늘 나눈 이야기는 내가 정리할게.
학생 1 : 나는 다른 학교의 사례를 더 찾아서 회의 때 공유할게.
학생 2 : [D] 좋아. 회의에서 통과되면 교훈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해 보자. 설문 조사를 하는 배경도 같이 안내하면 좋겠어.
학생 1 : 찬반 의견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훈도 제안받아 보자.
학생 3 : ㉤ 교훈을 미리 제안받으면 교훈 변경이 확정된 것처럼 오해할 수 있으니 그 내용은 빼는 게 어때?
학생 1 : [E] 그게 낫겠다. 교훈 변경에 대한 찬반 의견을 조사하고, 교훈을 바꾸자는 의견이 많으면 이를 바탕으로 학교에 건의하면 될 것 같아.
학생 2 : 그래! 그것과 함께 동문 선배들의 의견을 모아 달라고도 부탁해 보자. 우리 잘해 보자.
(나)
교장 선생님, 안녕하세요? ⓐ 저는 학생회 대표 안△△입니다.
늘 학교 발전과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애쓰시는 교장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방송 뉴스에 따르면 인근 학교인 ○○고가 학교 구성원의 노력 끝에 교가 가사를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고의 변경된 교가 가사는 이전과 달리, 학생들의 미래와 행복한 삶을 강조한다고 합니다. ○○고와 같이 우리 학교에서도 교훈을 바꾸자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교훈은 학교의 이념을 표현하지만, 단순히 표현에만 그치는 것은 아닙니다. 교훈은 학교의 이념과 목표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 구성원 모두가 지향하는 정신적 가치를 담는 그릇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학교의 교훈은 개교 당시 요구되던 특정 역할만을 부각하고 있어, 현재와 미래의 구성원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와는 달리 지금은 학생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식적인 절차를 추진하여 교훈을 변경해 주시기를 건의드립니다. ⓔ 학교에서는 교직원, 동문 선배, 학부모에게 교훈 변경의 취지를 설명하고, 그분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교장 선생님께서도 알고 계시듯이, 학생회에서 설문 조사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교생의 91.8%가 교훈 변경에 찬성했습니다. 학생들 사이에는 이미 교훈 변경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교훈으로 바꾸면 교훈을 보면서 느꼈던 불편한 마음이 사라지고 학생들의 노력으로 교훈을 바꿨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물론 부모님들과 선생님들도 학교에 관심을 더 갖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애교심과 학교에 대한 긍지가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 학교의 교훈 변경은 교훈을 바꾸고 싶은 다른 학교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교훈 아래에서 성장하고 시대에 발맞춰 갈 수 있도록 교훈을 변경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38. (가)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상대가 언급한 내용에 대해 관련 정보를 요청하고 있다.
② ㉡ : 상대의 생각에 수긍한 후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③ ㉢ : 상대의 견해를 배제해 기존의 인식을 전환하고 있다.
④ ㉣ : 상대가 제시한 대안에 기대되는 효과를 알리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⑤ ㉤ : 상대의 생각과 다른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 있다.

더보기


③ ㉢에서 ‘학생 1’은 친구들의 대화를 듣고서 학교 교훈에 대 해 ‘괜찮다’고 생각했던 기존의 인식이 ‘바꿔야겠다’로 전환되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39. 다음은 ‘학생3’이 [학생회 회의] 를 준비하면서 (가)의 대화 내용을 정리한 메모의 일부이다. 메모의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더보기


1234.

① ‘학생 1’은 첫 발화에서 교가 가사를 바꾼 인근 학교의 사례를 언급 하였으며, 이와 관련지어 ‘학생 3’의 첫 번째 발화와 ‘학생 2’의 두 번째 발화에서 우 리 학교의 교훈에 대한 문제 제기와 교훈 변경에 대한 바람으로 논의가 이어지게 되 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② ‘학생 3’의 두 번째 발화에 이어지는 ‘학생 2’와 ‘학생 3’ 26 의 대화를 통해, 학교 교훈에서 특정 역할만이 강조되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공감하 기 어렵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③ ‘학생 1’은 세 번째 발화에서 교가를 변경하 는 과정에서 동문회를 설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인근 학교의 사례를 언급하였으며, ‘학생 3’은 이후의 발화에서 ‘동문 선배들과 학교 구성원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야’ 함 을 강조하고 있다.

④ ‘학생 3’은 여섯 번째 발화에서 교훈 변경을 추진할지 여부를 학생회 회의 안건으로 올려 보자고 제안하였으며, 이에 이어서 ‘학생 1’은 다른 학교 의 사례를 더 찾아 회의 때 공유하겠다고 하고 있다.

 


40. 다음은 (나)를 쓸 때 계획한 내용 전개 과정이다. (가)의 [A]~[E]가 ㉮~㉲를 고려하여 (나)에 반영되었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① ○○고의 예전 교가 가사에 담긴 가치의 중요도가 지금은 달라졌다는 [A]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학생들의 삶이 예전보다 행복해졌음을 강조하기 위한 사례로 반영되었다.
② 교훈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B]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교훈 내용이 구성원의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담고 있지 않다는 문제 상황으로 반영되었다.
③ 교가만큼 교훈을 바꾸기 어렵다는 [C]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반영되었다.
④ 학생들의 의견 조사를 제안한 [D]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라)에서 교훈을 변경해 달라는 건의 내용에 대한 근거를 설문 조사 방법을 통해 마련한 것으로 반영되었다.
⑤ 교훈 변경을 학교에 건의하자는 [E]의 내용은, ㉮를 고려하여 (나)에서 교장 선생님을 예상 독자로 하여 지역 학교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이유로 반영되었다.

더보기

3
③ [C]는 교훈을 바꾸는 것이 교가를 바꾸는 것만큼 어렵다고 했지, 교가보다 교훈을 바꾸기 어렵다고 한 것은 아 니다. 또한 (나)에서 새로운 교훈을 제안받아 달라고 건의하지도 않았다. 4번 해설  교훈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설문 조사를 통해 파악해 보자는 [D] 의 의견은 (나)에서 ‘학생회에서 설문 조사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교생의 91.8%가 교훈 변경에 찬성’했다는 내용으로 반영되어 있다. 이는 교훈을 변경해 달라 는 건의 내용에 대한 근거로 활용된 것이라 볼 수 있으므로 적절하다. (나) 가 (라)로 바뀌었다.

 


41. (나)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르면?


① ⓐ :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건의의 주체를 제시했다.
② ⓑ : 정보의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출처를 제시했다.
③ ⓒ :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했다.
④ ⓓ : 화제의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해 비유적 표현을 제시했다.
⑤ ⓔ : 건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을 제시했다.

더보기


2,3.

② 인근 학교가 학교 구성원의 노력 끝에 교가 가사를 변경했다는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방송 뉴스’라는 출처를 제시하고 있다. ⓒ는 교훈이 구성원 모두가 지향하는 정신적 가치를 담을 수 있어야 하므 로 단순히 학교의 이념을 표현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의 교훈을 변경해야 하는 이유를 말한 것이지 교훈을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예상 반론이라 볼 수는 없다.

③  ⓒ는 교훈이 구성원 모두가 지향하는 정신적 가치를 담을 수 있어야 하므 로 단순히 학교의 이념을 표현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것 은 현재의 교훈을 변경해야 하는 이유를 말한 것이지 교훈을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예상 반론이라 볼 수는 없다.

 


42. 다음은 (나)의 5문단 초고와 그에 대한 친구의 조언이다. 친구의 조언이 (나)에 반영되었다고 할 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찾으면?

 

① 학교 구성원 입장에서의 긍정적인 측면을
② 다른 학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정보를
③ 교훈 내용이 학교생활의 지침이 된다는 점을
④ 지역 사회에서 학교의 위상이 강화된다는 측면을
⑤ 건의를 받는 대상이 학생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을

더보기


1,2.

[5문단 초고]에서는 우리 학교의 교훈 변경이 다른 학교에 좋은 영향을 끼 치고, 그로 인해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만 언급하고 있다. 반면, (나)의 5문단에는 초고의 내용 앞에 교훈을 바꾸게 되면 자신들의 노력으 로 교훈을 바꿨다는 것에 학생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학생들은 물론 부모님들과 선생님들도 더욱 애교심과 학교에 대한 긍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 추가되 어 있다. 따라서 (나)에서 교훈을 바꿨을 때의 기대 효과가 보완된 것을 볼 때, 초고 에 대해 친구가 했을 조언은 ‘학교 구성원 입장에서의 긍정적인 측면’을 추가하자는 의견이었을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43~45] 다음은 작문 상황과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작성한 초고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작문 상황]
환경의 날을 맞아 교지에 지속 가능 항공유에 대해 알리는 글을 쓰려 함.

[학생의 초고]
2017년 즈음에 스웨덴에서 ‘플뤼그스캄(Flygskam)’ 운동이 일어났다. 이는 ‘비행기 타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라는 의미로,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환경을 생각하여 비행기 대신 기차를 타자는 것이다. 그런데 비행기를 타야 할 때 환경을 위한 선택은 없을까? 최근 기존 항공유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친환경 연료인 지속 가능 항공유에 대해 알아보자.
지속 가능 항공유란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 구조가 유사하면서도 화석 연료가 아닌 폐기물이나 작물 등을 원료로 생산된 연료이다. 폐기물로는 폐식용유, 폐목재 등이 사용되고, 작물로는 기름야자나 옥수수 등이 쓰이는데, 유럽연합은 작물 기반 바이오 연료의 사용은 규제하고 있다.
지속 가능 항공유는 별도로 비행기를 개조할 필요 없이 기존 항공유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그리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원료의 생산부터 연료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은, 운송 수단 중 비행기가 가장 많은데, 지속 가능 항공유는 화석 연료로 만든 기존 항공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가량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을 의무화하는 국가가 점점 늘고 있다. 유럽연합은 2025년부터 지속 가능 항공유를 최소 2% 이상 섞도록 의무화하고, 혼합 비율을 점차 높여 2050년에는 70%까지 높일 예정이다. 우리나라도 2027년에 1% 내외로 혼합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무화를 앞두고, 지속 가능 항공유의 부족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정부는 기업을 지원하여 다양한 원료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생산 기술을 고도화하고 석유 사업법 개정에 따른 관련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지속 가능 항공유의 공급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항공 부문에서 환경을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점차 빨라지고 있다.
[A]

 


43. ‘학생의 초고’에 활용된 글쓰기 방식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면?


① 지속 가능 항공유를 기존 항공유와 대비하여 서술하였다.
② 지속 가능 항공유의 생산 과정을 단계적으로 서술하였다.
③ 지속 가능 항공유의 장단점을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서술하였다.
④ 지속 가능 항공유의 도입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서술하였다.
⑤ 지속 가능 항공유를 사용할 때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더보기


1,4,5.

① 2문단의 ‘지속 가능 항공유란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 구조가 유사하면서도 화석 연료가 아닌 폐기물이나 작물 등을 원료로 생산된 연료이다.’와 3문단의 ‘지속 가능 항공유는 화석 연료로 만든 기존 항공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80%가량 줄일 수 있다.’라는 문장을 통해 지속 가능 항공유를 기존 항공유와 대비하여 서술하고 있 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④ 우리나라가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무화를 앞두고 지속 가능 항공 유의 부족 상황이 문제가 될 것이라는 점은 언급하고 있으나, 이러한 문제점을 시기 별로 서술하지는 않았다.

⑤ ‘별도로 비행기를 개조할 필요 없이 기존의 항공유와 혼 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것을 ‘경제적 효과’로 볼 여지는 있으나 이를 국가 별로 분석하여 서술하고 있지는 않다.

 


44. 다음은 학생이 초고를 작성하며 떠올린 생각이다. 이를 고려할 때 [A]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면?

글을 마무리할 때는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의를 제시한 후, 환경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실천을 제안하는 내용을 써야겠어.


① 앞으로 항공편을 선택할 때는 비용보다는 환경을 고려해 보면 어떨까? 지속 가능 항공유를 사용한 비행기를 선택한다면 지구 온난화를 늦출 수 있다.
② 이제는 일상생활에서도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비행기로 여행할 때 수하물의 무게를 줄여 환경을 위한 발걸음에 동참하면 어떨까?
③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을 더 높일수록 탄소 배출량을 더 많이 감축할 수 있다. 환경을 위해 지속 가능 항공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것은 어떨까?
④ 많은 국가들이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용에 동참한다면 화석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화석 연료 사용량이 줄어들 때 지구는 더 건강해질 수 있지 않을까?
⑤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용을 확대하면 탄소 배출량을 줄여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 비행기를 타야 한다면, 되도록 탄소 배출량이 더 적은 항공편을 이용하면 어떨까?

더보기


3,5.

③은 첫 문장은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을 높일수록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므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의의가 제시되었다고 볼 수는 있다. 그러나 다음 문장에서 언급한 ‘지속 가능 항공유 의 혼합 비율을 점차 높여 가는 것’은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니다. 

학생이 초고를 작성하며 떠올린 생각을 고려할 때 [A]에는 지속 가능 항 공유 사용의 의의가 먼저 제시되고, 이어서 환경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안하는 내용이 들어가야 함을 알 수 있다.

⑤는 ‘지속 가능 항공유의 사용을 확대하면 탄소 배출량을 줄여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라는 문장을 통해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의 의의를 제시한 후, ‘비행기를 타야 한다면, 되도록 탄소 배 출량이 더 적은 항공편을 이용하면 어떨까?’라는 문장을 통해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므로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다.

 


45. <보기>는 학생이 초고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로 수집한 자료이다. 자료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보 기>

ㄱ. 통계 자료

ㄴ. 신문 기사
2023년 우리나라 국제선 항공기의 탄소 배출량인 약 2천만 톤을 기준으로 산정하면, 지속 가능 항공유를 1% 혼합할 경우 약 16만 톤 정도의 탄소 배출 감축 효과가 있다. 16만 톤은 승용차 약 5만 3천 대의 1년간 탄소 배출량에 해당한다.


ㄷ. 전문가 인터뷰
“작물을 지속 가능 항공유의 원료로 사용하면 작물 재배로 인한 삼림 훼손과 식량 부족 등이 우려됩니다. 폐기물은 이러한 문제는 없지만 양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미세 조류, 이산화 탄소 등이 원료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국내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더 필요한 실정입니다.

 

① ㄱ-1을 활용하여, 비행기가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고 기차가 가장 적다는 내용으로, 시간 손실을 감수하고 비행기 대신 기차를 타자는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1문단에 보강한다.
② ㄱ-2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 항공유가 2050년에는 2025년보다 50배 이상 필요하다는 내용을, 지속 가능 항공유의 혼합 비율을 2050년에 70%까지 높이는 결과로 4문단에 추가한다.
③ ㄷ을 활용하여, 작물 원료의 사용이 삼림과 식량 공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유럽연합에서 작물 기반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제한하게 된 이유로 3문단에 추가한다.
④ ㄱ-1과 ㄴ을 활용하여, 다른 운송 수단 대비 탄소 배출량이 많은 비행기에 지속 가능 항공유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량 감축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으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친환경적 특징을 보여 주는 근거를 2문단에 보강한다.
⑤ ㄱ-2와 ㄷ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 항공유의 예상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공급에 제약이 있다는 내용으로, 정부가 기업을 지원하여 생산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지속 가능 항공유의 공급 역량을 강화하려는 이유를 5문단에 보강한다.

더보기


3,4.  

②  ㄱ-2는 지속 가능 항공유 필요량이 점점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보여 주는 자료로, 지속 가능 항공유의 필요량이 2050년에는 2025년의 50배 이상 늘어날 것이 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의 초고를 참고할 때 이와 같이 지속 가능 항공유 필요 29 량이 점점 커지는 이유는 지속 가능 항공유가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유럽 연합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지속 가능 항공유 사용을 점 차 확대화해 나가는 추세에 따른 결과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ㄱ-2는 유럽 연합이 2050년에 지속 가능 항공유의 비율을 70%까지 높이려는 것의 근거가 아니라, 그 결 과로 볼 수 있다.

③ ㄷ은 작물을 지속 가능 항공유의 원료로 사용하면 삼림 훼손과 식량 부족 등 이 우려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ㄷ은 2문단에서 유럽 연합에서 지 속 가능 항공유의 원료로 작물 기반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규제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자료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④ ㄱ-1과 ㄴ을 종합하면,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이 비행기라는 것과 이런 비행기의 연료로 지속 가능 항 공유를 조금만 혼합해 사용해도 탄소 배출량을 크게 감축할 수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두 자료를 종합하여 3문단에서 지속 가능 항공유의 친환경적 특징을 보여 주는 근거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