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학습

시 분석하기 십계명

열공햐 2021. 2. 15. 01:39
반응형

 

 

 제목을 의심하라!

- 시의 내용, 주제, 소재, 배경(시간적, 공간적) 등과 연관 지어 생각하라!

 

 

 시적 화자를 찾아라!

- 시에서 말하는 이는 누구인가?

 

 

 주어 서술어에 주목하라!

- 주어 : 시적 화자, 핵심 시어 파악하기

- 서술어 : 어조, 시제, 시적 화자의 태도, 시적 화자의 정서, 어미의 반복 - 운율, 리듬

 

 

 반복되는 시어(구절)나 표현을 찾아라!

- 반복되는 시어(구절)나 표현은 강조하기 위함이고 그것이 중요한 것이다.

 

 

 독특한 표현이나 특징을 찾아라!

- 대사(대화체), 낯선 표현, 낯선 시어, 모르는 단어

 

 

 어조를 분석하라!

- 시적 화자의 목소리를 분석하라

: 목소리(/, -친근한/ 엄숙한/ 떨리는/ 혼잣말/ 외침/절규/ 선언, 높은/낮은 등)

 

 

⑦ 육하원칙(5W 1H)을 적용하라!  이야기로 바꾸어 생각해 보기

 

Who(누가) - 시적 화자

 /우리, /, 어린/중년의/노년의

 

When(언제) - 시간적 배경

 새벽/ 아침/ / 저녁/ , 시대적 배경 - 삼국/고려/조선/일제시대/6.25 전쟁/ 4.19/ 1970년대 /1980년대/1990년대

 

Where(어디서) - 공간적 배경

 

What(무엇을) - 시적 화자가 처한 상황 / 시적 화자의 정서/ 시적 화자의 태도

 

How(어떻게) - 비유/ 표현

 

Why() - 주제

 

 몸으로 느껴 보라! - 오감(五感)을 활용하라!

시각적 심상 -   모양, 형태,  (의태어)

청각적 심상 -   소리, 음향, 음악(의성어)

후각적 심상 -   냄새, 향기

미각적 심상 -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떫은 맛)

촉각적 심상 -   만져 보기(까칠한/부드러운)

공감각적 심상 - 2가지 이상

 

 3번 이상 읽어라!

초벌 읽기 - 첫 느낌으로 편안하게 읽어라 (→ ①,  )

두벌 읽기 - 생각하며 읽어라 (→ ③, ,  )

세벌 읽기 - 꼼꼼하게 읽어라 (→ ⑥,  )

 

① 제목을 의심하라! / ② 시적 화자를 찾아라!

③ 주어와 서술어에 주목하라! / ④ 반복되는 시어(구절)나 표현을 찾아라! / ⑤ 독특한 표현이나 특징을 찾아라!

⑥ 어조를 분석하라! / ⑦ 육하원칙(5W 1H)을 적용하라! → ‘이야기’로 바꾸어 생각해 보기

 

 소리 내어 읽어라

- 성우처럼 읽어라! (눈으로/ 마음속으로 읽어 보라)

 

반응형

'문학 > 문학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소설 대표 작품 이해  (0) 2021.02.18
고전 소설 이론(개념, 명칭, 범위)  (0) 2021.02.15
희곡과 시나리오  (0) 2020.11.09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2020.10.14
고전시가의 흐름  (1) 202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