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학습

희곡과 시나리오

열공햐 2020. 11. 9. 01:14
반응형

 

희곡

 

 

1. 희곡의 개념

 

 

⑴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연극의 대본이다.

⑵ 배우, 무대 관객과 함께 연극의 한 요소다

⑶ 희곡은 허구적 사건을 다루는 점에서 소설과 같으나, 소설처럼 사건을 묘사하거나 서술하지 않고 대화와 행동을 통하여 그것을 제시 하는 산문 문학이다.

 

 

 

2. 희곡의 특성

 

 

⑴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 : 희곡은 무개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 , 즉 연극의 각본이다. 이로 인해 많은 제약이 따른다. 물론 공연을 전제로 하지 않고 순전히 읽히기 위해서 씌어진 희곡(레제 드라마 :lese-drama)도 있다.

 

⑵ 대사의 문학 : 희곡은 대사를 표현 방법으로 하는 문학이다. 서술자가 서술과 묘사를 하는 소설과 달리, 희곡에서는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하여 줄거리가 전개된다.

 

⑶ 행동의 문학 : 희곡은 인간 행동을 표현 하는 문학이다. 즉 희곡은 배우의 연기를 지시하여 무대 위에서 인간의 행동을 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희곡에서의 행동은 압축과 생략, 집중과 통일이라는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⑷ 현재화된 인생 표현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는 문학이다.따라서 모든 이야기를 현재화시켜서 표현하고, 작가와 독자와의 의사 소통을 즉석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점이 희곡의 특성이다.

 

⑸ 희곡의 컨벤션(convention, 인습, 관습) 희곡은 무대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대사와 행동으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관객이나 독자들과 일정한 묵계가 이루어진다.

 

 

 

3. 희곡과 소설의 비교

 

⑴ 공통점 

소설의 일반적 요소인 플롯의 전개, 성격의 묘사, 대화의 사용, 배경 설정, 주제 등은 희곡에서도 대체로 나타난다.

 

⑵ 차이점

 

<희곡>

 

①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주기 위 한 문학

② 객관적인 문학 형식

③ 시간적,공간적 제약받음.

④ 등장 인물의 수가 제한되고 인물의 성격적 대립이 뚜렷함.

⑤ 흥미의 연속성에 제한을 받음.

⑥ 대화 즉 대사에 의한 문학

⑦ 현재 시제를 씀.

 

<소설>

 

① 작가가 사건을 이야기로 꾸며 독자로 하여금 읽게 하기 위한 문학

② 주관과 객관을 겸한 문학 형식

③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음.

④ 인물의 수나 성격에 제약이 없음.

⑤ 길이에 제한이 없음.

⑥ 서술, 묘사 및 대사로 표현

⑦ 시제의 제한이 없음.

 

 

 

4. 희곡의 효용과 약속

 

⑴ 희곡의 효용성 : 희곡이 독자에게 주는 감흥이나 영향은 다음과 같다.

 

① 희곡은 스토리의 재미를 준다.

② 희곡은 연극적인 감수성을 충촉시킨다.

③ 희곡은 인생에 대한 체험과 공감을 준다.

④ 희곡은 카타르시스에 이르게 한다.

 

⑵ 희곡의 약속 : 희곡과 독자 사이에 맺어진 자연스러운 약속이며 제약이다.

 

① 배우는 분장한 인물이지만 실제 인물로 간주하고, 배우의 행동 역시 실제 행동으로 간주 한다.

② 등장 인물의 독백과 방백은 다른 등장 인물은 듣지 못한다고 여긴다.

③ 무대는 가공의 장소이지만, 희곡에서는 이를 현실로 받아들인다.

 

 

⑶ 희곡의 제약성과 효용

 

① 직접적 묘사가 불가능하다.

② 직접적 해설이 불가능하다.

③ 작품의 길이에 제한을 받는다.

④ 등장 인물의 수에 제한을 받는다.

⑤ 장소에 제한을 받?다.

 

※그러나 희곡은 이러한 제약성 때문에 오히려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닌다.

 

㈀ 집약성 : 압축된 구조

㈁ 긴장성 : 주의력 분산이 허용되지 않음

㈂ 강력성 : 강력한 효과

 

 

 

5. 희곡의 갈래와 특징

 

⑴ 내용에 따른 갈래

 

① 비극(비극, tragedy)

 

㈀ 개념

 

㉠ 운명, 성격, 상황 등으로 인하여 패배하는 인간의 모습을 제시하는 희곡이다. 대체로 비범한 개인인 주동 인물이 투쟁하다가 비극적으로 좌절되는 내용이다.

㉡ 고대 희랍의 연극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유형으로,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은 주인공의 파멸로 이어진다.

㉢ 위대한 주인공이 비극적 결함으로 패배하거나 몰락할 때, 관객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효과를 설명했다.

※카타르시스(catharsis;정화작용)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속의 비극론에서 처음으로 쓴 말. 감정을 정화함. 연극의 효과를 설명하는 말로서, 비극을 봄으로써 관객의 마음에 쌓인 울적한 감정을 쏟게 하여 정화하는 일.

 

 

 

㈁ 특징

 

㉠ 주인공은 대게 선의 상징이거나 위대한 인물로 설정되지만 비극적 결함 때문에 행복에서 불행으로 떨어진다.

㉡ 비극은 비범한 개인을 주로 다룬다.

㉢ 모든 비극은 인간 사이의 감정, 사고 방식의 갈등이나 인간과 환경간의 갈등. 충돌을 그린다.

㉣ 관객의 감정이나 심리를 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 비극의 분류

 

㉠ 운명 비극 : 주인공이 운명의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고대 비극의 일반적 양상이다.

㉡ 성격 비극 : 주인공이 그 성격에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세익스피어의 「햄릿」,「리어왕」등이 좋은 예이다.

㉢ 상황 비극 : 주인공이 외부 상황에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이를 사회 비극이라고도 한다. 입센의 「인형의 집」,유치진의「토막」등이 이에 속한다.

 

② 희극

 

㈀ 개념 : 희극은 인간의 승리나 성공을 보이면서 풍자나 해학에 의해 인간성의 비리나 사회의 어두운 면을 비판하며 결말은 행복으로 끝난다.

 

㈁ 특징

 

㉠ 인물의 우둔함, 모순, 비리와 같은 약점을 묘사하여 골계미를 나타내는 희곡이다.

㉡ 경쾌하고 웃음이 주가 되며 때로 지적이고, 긴장의 환화와 비판 정신이 수반되며 행복한 결말을 보인다.

㉢ 희극의 주인공은 범상한 인물이거나 저속하고 약한 인물이다.

㉣ 인간을 도덕적으로 교화시키고, 웃음을 통해 인간의 심성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⑵ 장.막에 따른 갈래

 

① 단막극 : 하나의 작품이 하나의 막으로 구성된 작품이다.

② 장막극 : 두 개 이상의 막으로 이루어진 희곡으로 5막극이 그 원형이나, 요즈음에는 2 ∼ 4막극이 많이 창작되고 있다.

 

⑶ 창작 의도에 따른 갈래

 

① 창작 희곡(original drama) :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창작한 희곡이다.

② 각색 희곡 : 소설, 시나리오 등을 기초로 각색한 희곡이다.

③ 레제드라마(lese drama) :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읽히기 위한 목적으로 쓴 희곡이다.

 

⑷ 제재에 따른 갈래 : 종교극, 역사극, 세속극 등으로 나눌수 있다.

 

 

 

6. 희곡의 구성(plot)

 

(1) 구성의 정의와 중요성

 

ⓛ 정의 : 구성이란 작가가 자기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산만한 상태로 있는 이야기에 인과 관계(因果關係)를 부여하면서 사건을 발전시키고 전개하여 결말에 이르게 하는 인위적인 사건의 배열을 의미한다.

② 중요성 : 희곡의 재미있고 없고는 구성에 의해 결정되고, 주제 전달의 성공 여부도 구성에 의존하는 것이다.

 

(2) 희곡의 형식적 구분 단위

 

① 장(場, scene) : 막의 하위 단위이며 희곡의 기본 단위이다. 전체 가운데 한 독립된 장면으로, 하나의 막 가운데서 어떤 하나의 배경으로 진행되는 장면의 구분이다. 따라서 배경이 바뀌고,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으로 그 구분이 이루어진다.

② 막(幕, act) : 몇 개의 장으로 이루어지며, 휘장을 올리고 내리는 것으로 생기는 구분이다. 서구의 근대극 이후에 생긴 것인다. 연극 및 희곡의 길이와 행동을 구분하는 개념이 된다. 대체로 3막, 또는 5막이 쓰이며, 단막·2막·4막극도 있다.

 

(3) 구성의 유형

 

① 3단 구성 :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정립한 시초·중간·종말에 해당되는 것이다. 흔히 3막의 구성을 발단, 전개, 결말 또는 발단(發端),분규(紛糾),종결(終結)이라고 한다.

② 5단 구성 : 독일의 극작가 구스타브 프라이타크(Gustav Freytag)가 확정한 5막곡은 발단, 상승(上昇), 위기(또는 절정), 하강(下降), 대단원(大團圓)으로 구성된다.

 

(4) 구성의 단계 

현대에는 희곡의 구성 단계에 대한 견해 중 5단의 플롯 구조를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① 발단(發端, 도입, 제시) : 극의 도입부(導入部)이다. 시간적ㅗ공간적 배경, 주요 등장 인물의 성격과 인적 사항 및 극의 전체적 분위기가 제시되고, 인물간의 갈등이나 개인과 사회간의 갈등 등 극의 요소가 암시되고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고한다.

② 상승(上昇,전개) : 사건의 주역(主役)과 상대역이 분명해 지고, 등장 인물의 수가 많아지며 도전과 위험이 가중되고 갈등이 심화되어 흥미가 높아진다. 또한 사건의 해결을 위한 복선이 깔리나 사견의 전개를 예측할 수 없게 된다.

③ 절정(絶頂,위기) : 발단과 상스에 이은 자연스러운 결과이어야 한다. 주동 인물과 반동인물 사이의 갈등과 투쟁이 최고조에 달하고 여기서 새로운 전환점이 생기게 된다. 절정은 대개 길이가 짧다.

④ 하강(下降,반전) : 절정에서 결말로 이어 주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그 사건은 해결(解決)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하강은 의외의 사건인 경우 효과가 크며 짧은 것이 효과적이다.

⑤ 대단원(大團圓,결말,파국) : 모든 사건이 해결되는 부분, 즉 희극의 주인공은 행복에, 비극의 주인공은 죽음이나 몰락에 이른다.

 

(5) 구성의 종류

 

ⓛ 단순 전개 : 시간적 경과에 따라 순차적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② 이중 전개 : 현재의 사건을 진행시키면서 자연스럽게 과거의 사건도 화제(話題)로 끌어 올려 전개해 가는 방법이다.

③ 복합 전개 : 과거에 있었던 일이나 미래에 있을 일 등을 직접 무대 위에서 전개해 나가는 방법이다.

 

(6) 희곡의 삼일치(三一致)의 법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에서 비롯된 법칙이다(고전극의 법칙)

 

① 시간의 통일(unity of time) : 모든 사건이 하룻동안(24시간 내)을 넘어서는 안 된다는 제한이다.

② 장소의 통일(unity of place) : 모든 사건은 한 장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제한이다.

③ 행동의 통일(unity of action) : 완결되고 일정한 길이의 행동을 모방해야 한다는 제한이다.

 

 

 

7. 희곡의 구성 요소

 

(1) 형식적〔外的〕구성 요소

 

① 해설〔解說,프롤로그(prologue),전문(前文), 전치 지문(前置地文)〕: 희곡의 맨처음에 나오는 일종의 지시문. 등장 인물, 장소, 무대 등을 설명해 주는 부분이다.

② 지문〔地文, 후치 지문(後置地文)〕: 대화 사이에 짤막하게 넣어 인물의 동작, 표정, 심리 상태 등을 설명하거나 조명, 효과음 등을 지시하는 글. 희곡의 문학성, 예술성에는 기여하지 못한다.

③ 대사(臺詞)

 

㈀ 대사의 종류

 

㉠ 대화(對話) : 등장 인물들이 서로간에 주고받는 말.

㉡ 독백(獨白) : 한 인물이 혼자 중얼거리는 말.

㉢ 방백(傍白) : 어떤 장면에서 한 인물이 다른 인물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하고 하는 독백. 실제로는 그 장면의 등장 인물에게도 들리지만, 사건 진행상 등장 인물에게는 들리지 않고 관객에게는 들리는 것으로 약속되어 있다.

 

 

㈁ 대사의 기능

㉠ 대사는 행동의 한 양식으로, 사건을 진행시킨다.

㉡ 인물의 생각, 성격을 나타낸다.

㉢ 사건의 분위기를 드러낸다.

㈂ 대사의 특성

 

㉠ 일상 생활의 실제 대화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형식과 내용을 조정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 말이다.

㉡ 귀에 선명하게 부딪쳐 오는 말, 즉 등고 나서도 청각적 인상이 귀에 남아 있는 말이다.

㉢ 관념적인 말이 아니라, 몸짓에 의해서 그 말의 의미와 내용이 분명하게 구체화 되는 말이다.

㉣ 촉급할 때는 짧게, 완만할 때는 길게 하여 지루하지 않게 전달될 수 있는 길이의 말이다.

㉤ 일상 생활 속의 대화보다 잘 편집되어 있고, 풍부한 미적 요소를 갖춘 말이다.

 

 

(2) 내용적〔內的〕구성 요소

 

① 인물

 

㈀ 의지적, 전형적, 개성적이어야 한다.

㈁ 집중화되고 압축된 성격을 지닌 인물을 통해 인생의 단면을 집약적으로 그려야 한다. 따라서 등장 인물의 수나 성격 유형에 제한을 받게 된다.

㈂ 갈등과 의지의 투쟁을 보여 주는 인물을 등장시켜 극적인 효과를 뚜렷이 드러내야 한다.

 

② 행동

 

㈀ 주제를 향해서 행동(사건의 줄거리)을 통일하여야 한다.

㈁ 생략, 압축, 집중, 통일된 행동이어야 한다.

㈂ 갈등과 긴장을 동반하는 행동이어야 한다.

 

 

③ 주제 : 인생의 단면(斷面)을 압축, 집중시켜야 한다.

 

 

 

 

 

시나리오

 

1. 시나리오의 개념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한 글, 즉, 영화의 각본. 영화 장면의 순서, 배우의 대사와 동작등을 적은 대본으로, 영화 제작상의 기교를 염두에 두고, 플롯을 구체적이고 극적으로 구성하며 특수한 용어를 써서 배우의 회화나 동작을 규정한 글이다.

 

 

2. 시나리오의 특성

 

(1) 화면에 의하여 표현되므로 촬영을 고려해야 하고,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가 사용된다.

(2) 주로 대사로 표현된다.

(3) 시간적, 공간적 배경의 제한을 적게 받는다.

(4) 등장 인물의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5) 시퀸스(sequence)나 화면(cut)과 장면(scene)을 단위로 한다.

(6) 직접적인 심리 묘사가 불가능하고, 장면과 대상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묘사된다.

 

 

 

3. 시나리오의 표현

 

(1) 표현요소

 

① 장면지정:신(scene) 번호가 붙는다. 사건의 배경이 되는 장면이 설정된다.

② 대사 : 등장 인물간의 대화를 말한다.

③ 지문 : 여러 가지 촬영 방법과 영화의 상황을 지시하는 것으로 약정된 부호를 사용해야 한다.

 

(2) 시나리오 용어

 

-S#(Scene Number) : 장면번호

-NAR.(Narration) : 해설. 등장 인물이 아닌 사람에게서 들려 오는 설명체의 대사

-F.I(Fade In) : 화면이 차차 밝아짐. 용명

-F.O(Fade Out) : 화면이 차차 어두어짐. 용암

-O.L(Over Lap) : 앞화면에 뒷화면이 포개어지는 기법

-C.U(Close Up) : 어떤 대상이나 인물이 두드러지게 화면에 확대되는 것

-I.I(Iris In) : 화면 속의 임의의 한 점을 원형으로 확대시키면서 화면을 나타내는 것.

-I.O(Iris.Out) : 화면이 천천히 닫히는 것.

-PAN(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T.B(Track Back) : 피사체에서 후퇴하면서 하는 촬영

-T.U(Track Up) :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가 전진하면서 촬영하는 것.

-L.S(Long Shot) : 먼 거리에서 찍음. 원경

-C.S(Close Shot) : 조절 거리

-C.B(Cut Back) : 다른 화면을 번갈아 대조시키는 것

-F.S(Full Scene) : 전체의 장면을 화면 위에 다 나타냄

-W.O(Wipe Out) : 화면의 일부를 닦아 내듯이 없애고 다른 화면을 나타내는 기법.

-P.U(Pan Up) : 기대는 고정시키고 카메라만 위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P.D(Pan Down) : 카메라만 아래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D.E(Double Exposure) : 두 화면이 포개어지는 것(심리 묘사나 회상 등에 쓰임). 이중노출

-Ins(Insert) : 일련의 화면에 신문이나 편지 따위의 화면이 끼이는 것

-monologue : 독백

-M(Music) : 효과 음악

-E(Effect) : 효과음. 주로 화면 밖에서의 음향이나 대사에 의한 효과를 말함.

-DIS(Dissolve) : Double Exposure와 같은 것, 2개의 화면이 겹치거나, 블랙이나 화이트 화면과 기존 화면이 겹칠 때 사용합니다. 시간경과 혹은 씬의 마무리에 자주 사용

-N.G(No Good) : 촬영 때 잘못되어 못 쓰게 된 필름을 가리킴

-Narratage : narration과 montag의 합성어인데, 영화에서 주인공이 회상하는 형식으로 과거의 사건을 이야기하게 하면서, 화면을 구성하는 표현 방법.

-Double Role : 일인 이역

-Director : 연출자.감독

-Location : 옥외 촬영, 야외 촬영

-Refrain : 한 번 보인 장면을 되풀이해서 보이는 것

-Mob Scene : 군중이 보이는 장면

-Montage : 필름 편집의 기술로 여러 가지의 장면을 한데 배합하여 일시적으로 보여 주는것

-Moving Shot : 이동 촬영

-Miniature : 특수촬영의 모형

-Synchronization : 화면에 따라 음성을 동시에 녹음하는 것. 동시녹음

-Bust : 상반신의 화면

-Bird's Eye View : 조감. 새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듯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

-Shot :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화면). 이것이 모여 신(장면)을 이름.

-Screen Process : 특수한 투과 스크린에 배경이 되는 화면을 비추고, 그 앞에서 배우가 연기하는 것을 촬영하여, 실제의 배경 앞에서 연기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특수 기술의 촬영 방법

-Super Impose : 외국 영화 필름에 우리말 자막을 넣듯이, 필름에 글자 따위를 인화 하는것

-Staff : 제작진

-Stand-In : 승마.곡예 따위에 쓰이는 대역

-Extra :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할 때에 동원되는 임시 출연자들

-Omnibus : 원래는『합승차』를 뜻하는 말인데, 영화에서는 여러 작품을 한데 모은 것을 뜻함.

-Cast : 배역

-Cut : 촬영된 필름의 단편

-Crank Up : 촬영 완료, 촬영 개시는 크랭크 인

-Kinodrama : 연극과 영화를 연결시킨 극

-Title Back : 자막의 배경이 되는 그림이나 장면

- F.C.(Flash cut) : 화면과 화면 사이에 insert로 삽입한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 화면의 속도를 증대시키거나 극적인 인상 혹은 시각적인 충격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
- F.(Filter) : 전화기 너머의 필터를 거쳐 들려오는 목소리나 마음 속으로 하는 이야기 등을 표현할 때 사용
- Tilt up / Tilt down : 카메라를 아래에서 위로,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촬영 기법
- montage : 따로따로 촬영한 화면을 적절하게 떼어 붙여서 새로운 장면이나 내용으로 만드는 표현기법
- Flash back : 현재 시점에서 과거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주로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에서 많이 쓰입니다. 화면이 겹쳐지면서 서서히 전환되는 디졸브(Dissolve) 기법과 곧바로 화면이 전환되는 스트레이트 컷(Straight cut)이 사용

 

 

 

5. 시나리오의 구성

 

(1) 구성단계 

발단,상승,절정,하강,결말의 5단계로 되어 있고, 각각의 단계들이 영화 특유의 기술적 문제의 반영으로 전체적 통일성에 기여하게 된다.

 

(2) 구성 방법

 

① 하나의 줄기로된 단순구성과 다른 에피소드를 삽입하여 서로 조종하면서 하나의 주제로 이끌어 가는 복합구성이 있다.

② 시나리오의 성패는 구성에 달려 있다고 할 만큼 구성이 줄거리, 또는 사건 이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③ 처음 계획한 대로 세부적 측면까지 통일된 결과에 이바지하도록 전개되어야만 한다.

④ 시나리오는 보통 100∼150개의 장면으로 이루어진다.

 

 

6. 시나리오의 갈래

 

(1) 창작 과정상 분류

 

① 창작 시나리오(original scenario) : 처음부터 영화 제작을 위해 창작한 시나리오

② 각색 시나리오 : 소설이나 희곡 등을 기초로 영화 촬영이 가능하게 고친 것

③ 레제 시나리오(Lese scenario) : 독자에게 읽히기를 목적으로 한 시나리오

 

(2) 내용상 분류

 

① 극영화 : 일정한 줄거리를 가진 영화이다. 기록 영화, 문화 영화 등과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② 기록영화 : 예를 들면, 3.1운동과 같은 역사적 사실 등 보존 가치가 있는 것을 촬영해 둔 영화이다.

 

 

 

 

#희곡 #시나리오 #소설 #비교 #공통점 #차이점

반응형

'문학 > 문학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 소설 이론(개념, 명칭, 범위)  (0) 2021.02.15
시 분석하기 십계명  (0) 2021.02.15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2020.10.14
고전시가의 흐름  (1) 2020.09.24
시조(時調)에 대하여  (0) 202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