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도종환
견우직녀도 이날만은 만나게 하는 칠석날
나는 당신을 땅에 묻고 돌아오네
안개꽃 몇 송이 함께 묻고 돌아오네
살아 평생 당신께 옷 한 벌 못 해주고
당신 죽어 처음으로 베옷 한 벌 해 입혔네
당신 손수 베틀로 짠 옷가지 몇 벌 이웃께 나눠주고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돌아오네
은하 건너 구름 건너 한 해 한 번 만나게 하는 이 밤
은핫물 동쪽 서쪽 그 멀고 먼 거리가
하늘과 땅의 거리인 걸 알게 하네
당신 나중 흙이 되고 내가 훗날 바람 되어
다시 만나지는 길임을 알게 하네
내 남아 밭갈고 씨뿌리고 땀흘리며 살아야
한 해 한 번 당신 만나는 길임을 알게 하네.
핵심 정리
• 성격 : 애상적, 산문적, 회고적
• 심상 : 시각적 심상
• 특징 : ① 자전적 성격을 지님. ② 시각적 심상이 두드러짐.
• 구성 : 내용상 전·후반으로 나뉜다.
전반부 : 당신을 땅에 묻고 돌아옴(1~7행)
- 아내와의 사별과 그 아픔
후반부 : 돌아오면서 느낀 회한(8~14행)
- 8~10행 : 생사의 멀고 먼 거리감(인간적 한계)
- 11~14행 : 재회의 믿음과 아픔의 극복
• 제재 : 그리움과 회한(悔恨)
• 주제 : ① 사별(死別)한 임에 대한 그리움 ② 사별의 아픔과 그 극복
• 출전 : <접시꽃 당신>(1986년)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아내의 죽음 이후에 시인이 느끼는 슬픔과 그리움을 표현한 작품으로서 자전적 성격을 띤다. 시인과 관련된 전기적 사실을 배제하고 작품이라는 구조물만으로 접근할 때에도 사랑하는 아내와 사별(死別)한 화자의 한(恨)을 표현한 작품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시는 연의 구분은 없지만, 내용 전개상 전반부 7행과 후반부 7행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전반부는 ‘당신을 땅에 묻고 돌아오네.’로 요약될 수 있는 내용이고, 후반부는 당신을 땅에 묻고 돌아오면서 새삼스레 알게 된 것들이 그 내용으로 되어 있다. 이 시의 상황 설정이 아이러니컬하게 느껴지는 것은 임을 땅에 묻는 날이 공교롭게도 ‘견우 직녀’가 오랜 이별 끝에 서로 만나는 칠석날이라는 데 있다. 화자가 현재 처해 있는 정황과 상반된 의미를 지니는 이 ‘칠석날’의 의미는, 그러나 끝까지 상반된 의미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만남의 계기로 귀착된다는 데 이 시의 매력이 있는 것이다.
즉, ‘칠석날’은 임이 죽어 땅에 묻힌 날이라는 표면적인 의미 외에도 언젠가 당신이 ‘흙’이 되고 내가 ‘바람’이 되어 ‘견우 직녀’처럼 다시 만날 것이라는 함축적인 의미를 띠고 있는 날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이 시의 화자는 섣불리 눈물을 보이지 않는다. 임의 죽음 앞에서 자칫 감상에 젖지 않을 수 없을 터인데, 그 슬픔을 새로운 희망으로 전환시켜 내는 힘이 느껴지는 시로서 잠시 한용운 시인의 어떤 면모를 떠오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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